Comments Off on 개회사_디자인 세미나 강사 개회 인사말(색, 심리)

개회사_디자인 세미나 강사 개회 인사말(색, 심리)

색은 사람의 마음을 흔들리게 합니다.
안녕하십니까.
디자인 세미나에 오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디자인이란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고 특정 제품을 사용하게끔, 기억하게끔 해야 하는 사명을 갖고 있습니다.그렇기 때문에 디자인은 사람을 연구해야만 답이 나올 때가 많습니다.디자인을 하면서 심리학을 공부하면 유리한 것이 바로 이 때문입니다.내가 팔아야 할 제품을 소붚에게 들이대면 소붚는 그것을 보고서는 곧장 흥미를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그렇지 않다면 그것은 완전히 실패한 디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y
디자인은 각기 다른 곳에 초점을 두고 발전합니다.형태에 초점을 둔 디자인도 있을 것이고 색에 초점을 둔 디자인, 그리고 실용성을 고려한 디자인 등 디자인의 범위는 생각보다 넓습니다.오늘은 색 디자인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어떤 제품에 대해 사람들이 받아들이는 것은 주로 그것의 포장에 의해 결정됩니다.문구점에서 같은 기능의 지우개를 산다면 우리는 지우개의 색깔과 포장 껍데기에 그려진 캐릭터가 귀여울수록 구입하려는 의지가 높아집니다.포장에 의해서 지우개의 질이 평가되는 것이지요.y
한 연구에서 노란 깡통에서 떠낸 똑같은 커피는 연하다고 평가되었고, 어두운 갈색 깡통에서 떠냈을 때는 너무 진하다고, 빨간 깡통에서 꺼냈을 때는 진하다고, 그리고 파란 깡통에서 꺼냈을 때는 연하다고 평가되었다고 합니다.
이것은 사람에도 해당이 됩니다.사람에 대해 받아들이는 것조차도 입고 있는 옷 색깔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어느 색깔 전문가의 말을 빌자면, 만일 당신이 법정으로 향하고 있는 피고 측 변호사를 위해 옷을 골라야 한다면, 그리고 결코 파란색을 선택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사건에서 지게 될 만하다.
검은색은 너무 강해서 판사와의 관계에서 변호사에게 좋지 않게 작용할 것입니다.갈색은 충분한 권위가 결여되어 있습니다.초록색은 아마도 부정적인 반응을 일으킬 확률이 큽니다.y
이처럼 색깔은 사람의 심리에 많은 작용을 일으킵니다.y
우리는 우리의 물건을 사람들에게 팔아야 합니다.
소붚가 우리의 물건을 보고 알 수 없는 신비감이나 호감으로 인해 우리의 물건에 끌리게 해야 합니다.그렇기에 디자인 전공자들에게 색깔 공부는 필수인 것입니다.
오늘은 색깔에 관련된 여러 사례들을 직접 보고 이야기를 나눠보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잠깐 쉬고 다시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y
2000년 00월 00일
디자인 세미나 강사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