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건배사_한-중앙아 협력포럼 대표단초청 오찬건배사

건배사_한-중앙아 협력포럼 대표단초청 오찬건배사

연설자 : 국무총리
제목 : 한-중앙아 협력포럼 대표단초청 오찬건배사
존경하는 카자크바예프(kazakbaev) 키르기즈 외교장관님, 카밀로프(kamilov) 우즈베키스탄 외교장관님, 자리피(zarifi) 타지키스탄 외교장관님, 하지예프(hajiyev) 투르크메니스탄 외교차관님, 사리바이(sarybay) 카자흐스탄 외교차관님, 그리고 내외 귀빈 여러분! 중앙아시아 각국 외교를 책임지고 계신 여러분의 방한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한국과 중앙아시아는 과거부터 비단길을 통해 활발한 교류와 협력을 유지해 왔으며, 같은 알타이 문화권으로서 언어 문화 역사적으로도 매우 가까운 관계에 있습니다.또한, 중앙아시아 지역에는 이미 450여 개의 한국기업과 6천여 명의 한국인, 그리고 30만 명의 고려인이 살고 있으며, 이들은 우리나라와 여러분 국가를 잇는 가교 역할을 훌륭히 수행해 오고 있습니다.
올해는 한국과 중앙아시아 국가 간 수교 20주년이 되는 매우 뜻 깊은 해입니다.지난 20년간 한국과 중앙아시아는 정치, 경제,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의 저변을 넓혀 왔으며, 이제 한층 성숙한 협력 단계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여러분! 최근 한국은 g20 정상회의, 부산 세계개발원조총회, 서울 핵안보정상회의를 잇따라 개최한 바 있으며,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으로서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해 나가고 있습니다.한국전쟁이후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였던 대한민국이 2010년 g20 정상회의 의장국이 되기까지, 단기간에 국가 발전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은, 정부의 올바른 비전 제시와 함께 국가 발전을 위한 국민들의 강한 지지와 노력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입니다.우리는 이러한 과정에서 습득한 개발경험과 발전 전략들을 여러분 국가와 공유하고자 합니다.또한 인류의 공동 번영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필요한 녹색성장 분야에서도 중앙아시아 국가들과의 협력을 확대해 나가길 희망합니다.
내외 귀빈 여러분! 벌써 여섯째를 맞은「한-중앙아 협력포럼」은 한국과 중앙아시아 국가들이 공동 번영을 모색하는 의미 있는 논의의 장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앞으로「한-중앙아 협력포럼」이 상호 협력과 호혜 증진의 중요한 채널로 지속 발전할 수 있도록 여러분의 변함없는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한국과 중앙아시아 국가들의 영원한 우정을 위해 건배를 제의합니다.드루쥐부 ! (우정을 위하여!) 스빠씨바 발쇼예.(감사합니다).
2012년 7월 5일
국무총리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