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격려사_나로 우주센터 준공식 격려 인사말

격려사_나로 우주센터 준공식 격려 인사말

연설자 : 이명박 대통령
제 목 : 나로 우주 센터 준공식 격려사
y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이 자리에 참석하신 내외 귀빈 여러분! 그리고 우주개발을 위해 노력해 오신 연구 개발자와 산업 관계자 여러분! 오늘, 역사적인 나로 우주 센터의 준공을 온 국민과 함께 진심으로 축하하고, 기쁘게 생각합니다.인류가 우주 개발을 시작한 지 50여 년이 지났습니다.미국과 러시아가 그리고 유럽이 우주로 나갈 때 우리는 끼니를 걱정하던 나라였습니다.선진국들이 우주와 달나라로 가는 모습을 그저 남의 일로만 여겼습니다.그런데 우주 개발을 시작한 지, 채 20년도 되지 않아 세계 10여 개 국만 가지고 있는 우주 센터를 우리 땅에 세웠습니다.이제 우리 땅에서, 우리 발사체로, 우리 위성을 쏘아 올릴 수 있게 된 것입니다.참으로 자랑스러운 일입니다.
돌이켜보면 지난 60여 년 대한민국의 역사는 발전의 역사, 성공의 역사, 그리고 기적의 역사였습니다.우주 분야도 예외가 아닌 것 같습니다.1990년대 초반, 한 발 늦게 우주 개발을 시작했지만, 우리는 우주 기술 분야에서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우주 개발은 국력의 총아라고 할 수 있습니다.나라의 경제력과 과학기술력, 국가 의지 등이종합적으로 모여 이루어진 결과물이기 때문입니다.그래서 오늘 이 우주 센터의 준공으로 우리 대한민국의 국력이 한 단계 높아졌음을 온 세상에 알리게 되었습니다.이러한 성과는 우리 모두가 열정과 노력을 바친 덕분입니다.특히 연구소, 기업, 대학의 우수한 인재들이 밤새워 연구 개발에 헌신한 결과입니다.정부 또한 예산을 선택과 집중의 원칙에 따라 전략적으로 뒷받침한 결과입니다.
중국, 일본, 인도 등 우리를 둘러싼 주요 국가들은 이미 우주강국의 위치에 올라 있습니다.우리도 얼마 안 있으면 이곳 나로 우주 센터에서 우리나라 최초의 우주발사체를 쏘아 올립니다.오늘 준공식에 와보니 모든 것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것 같아 기대가 큽니다.그리고 짧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힘으로 많은 부분을 이루어낸 것을 보고 우리 민족의 저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더구나 이번에 발사하는 한국형 위성발사체 나로호의 상단 부분을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했고, 이곳 나로 우주 센터도 국내 기술로 건설한 것입니다.어려운 여건에서도 오늘까지 최선을 다해 준 과학자 여러분에게 감사와 격려의 박수를 보냅니다.그동안 우주 선진국 러시아의 도움도 컸습니다.러시아 당국과 연구 개발 관계자 여러분에게도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조만간 우리는 우리 자체 기술력으로 우주로, 달로 갈 수 있을 것입니다.그러기 위해서는 그간 습득한 기술을 바탕으로우리 고유의 한국형발사체 개발을 서둘러야 합니다.정부는 우주 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개발 투자를 통해 앞으로 10년 안에 우리 힘으로 우주 시대를 여는세계 7대 우주강국이 되도록 할 것입니다.오늘 나로 우주 센터의 준공과 두 달 후의 성공적인 발사가 바로 그 전환점이 될 것입니다.
사랑하는 국민 여러분! 우주는 광활한 미지의 공간입니다.그래서 더욱 설레는 가능성의 공간입니다.지난 세기까지는 바다와 하늘을 지배하는 나라가 세계를 이끌었지만, 21세기에는 우주로 나아가는 국가가 세계를 이끌게 될 것입니다.우리는 이제 우주를 품고 미래를 열어가야 합니다.무변장대(無邊長大)한 우주 개발을 통해 우리의 기술 수준을 높이고, 우리의 사고도 미래지향적으로 바꾸고, 그 지평을 넓혀나가야 합니다.최근 세계 경제가 어렵고, 우리 경제도 예외가 아니지만 당장 현재가 어렵다고 미래를 포기할 수는 없습니다.미래는 상상력과 창의력, 그리고 이를 현실로 구현해 내는 첨단 과학기술이 이끄는 지식 기반 경제 시대입니다.특히 우주 기술이나 원자력 기술과 같은 거대 과학 분야와 줄기세포 분야 등 고부가가치를 낼 수 있는 첨단 과학 기술이 국가경쟁력의 원천이 될 것입니다.우주 기술 분야에서 우리가 경쟁력을 가지려면 우리가 잘 할 수 있는 분야에 집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우리가 앞서 있는 정보통신 기술이나 나노 기술이 우주 기술과 접목되면 첨단 핵심 기술이 탄생할 수 있습니다.그리고 이를 다시 일반 산업에 접목시킨다면, 시너지 효과를 내서 우리의 신성장동력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관계자 여러분께서는 기술 개발에 최선을 다해주시고, 정부도 여러분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여기 앞자리에 앉아있는 한국우주소년단과 어린이 여러분! 여러분이 우주를 향해 꾸고 있는 꿈은 지금은 꿈에 불과하지만, 여러분이 어른이 될 즈음에는 현실로 이뤄질 것입니다.여러분이 꾸는 꿈은 그저 꿈으로 끝나지 않을 것입니다.우주를 향해 무한대의 꿈을 키워 나가기 바랍니다.사랑하는 전남도민 여러분! 이 곳 나로도는 주변 경관도 매우 아름답고 평화롭습니다.나로 우주 센터를 통해 고흥군, 나아가 전라남도가 우주 도시, 관광 도시로 도약하고, 그로 인해 새로운 일자리가 생기고 경제가 활성화된다면 더 바랄 나위가 없겠습니다.또 여수가 바로 앞인데, 2012년 여수 엑스포와 연계해서 이곳을 우주 과학과 바다 관광이 어우러지는 복합단지로 잘 개발해 주기 바랍니다.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우주 개발 관계자 여러분! 이 곳 나로 우주 센터는 우리의 미래와 도전을 상징하는 곳입니다.우리의 꿈과 희망이 담긴 곳입니다.이곳에서 쏘아 올릴 로켓은우 리의 꿈과 희망을 안고 우주로 날아갈 것입니다.대한민국 최초의 우주발사체가 성공적으로 발사되어온 국민에게 꿈과 희망을 안겨주길 기대합니다.나로 우주 센터 준공을 위해 수고한 모든 분에게 다시 한 번 축하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고맙습니다.
2009년 6월 11일
이명박 대통령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