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려사_담임선생님 수능 전 격려인사말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여러분, 안녕하세요?
따뜻한 햇볕이 창을 넘어 우리 코앞까지 다가와 있습니다.하루하루 긴장하고 있는, 떨리는 여러분의 마음을 아는지 모르는지 11월의 하늘을 맑고 푸르기만 합니다.이렇게 따뜻한 햇볕이 몰려오면 이상하게도 무기력해집니다.괜히 나가서 단풍놀이라도 더 하고 싶고 잠도 더 자고 싶고 그렇죠?
해야 할 일들은 잔뜩 밀려 있는데 집중도 잘 안 되고 만사가 귀찮아집니다.
그러나 늘어진 뱃살을 다시 잡아당기는데 꽤 많은 노력과 고통이 필요하듯이 우리의 늘어난 정신을 다시 잡아당기는데도 꽤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입니다.조금만 더 긴장하시고 달콤한 낮잠은 수능시험 후로 미뤄두시기 바랍니다.그리고 단풍놀이도 내년 가을을 겨냥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단풍이 올해만 지는 것은 아니니까요.
여러분, 드디어 시험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1년 동안 여러분의 수고와 노력이 결실을 볼 때입니다.수능시험이 끝나고 나면 이제 여러분은 사회에 첫발을 내딛게 되겠죠? 성인이 되는 것을 상상해본적이 있나요?
사회에 나가는 첫걸음 어떤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까? 아마도 학교 다니는 기간은 느껴보지 못했던 무수한 감정을 사회에 나가서 느껴보시게 될 것입니다.
나중에 사회에 나갔을 때 편안한 삶을 위해서,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수능이라는 과정은 거쳐야 한다고 이야기한 적 있었죠? 맞습니다.수능시험이 인생의 전부는 아닙니다.하지만 분명히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해서 조금 더 편안하게 그 궤도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수능시험을 거쳐 대학을 가게 됩니다.
그렇게 대학을 가고, 여러분 꿈을 이루는 그 순간까지 여러분은 무수히 많은 실패를 경험할 것입니다.물론 이번 수능에서도 실패를 경험할 수 있겠죠.
실패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인간이든, 조직이든 지금까지 해보지 않았던 것, 경험하지 못한 것에 대해 도전하고 창조적인 일을 하다 보면 반드시 실패가 따르게 마련이지요.실패가 따를 수밖에 없기에 실패를 해선 안 된다, 실패가 나쁘다고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도 있듯이 이는 발전을 위한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새로운 일을 도전하는 과정에서는 늘 실패가 꼬리표처럼 따라옵니다.여러분은 실패하지 않으려 애쓰지 말고 젊었을 때 도전하고 깨지고 실패하는 과정을 거치기 바랍니다.
실패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고 연구하는 것.실패라 해서 모두가 나쁜 것만은 아니겠지요.좋은 실패가 있고 나쁜 실패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실패를 하지 않고 이룰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생각합니다.성공할 수 있는 길은 이전에 있던 성공사례를 공부하고 모방하는 것이 있지만, 이것은 매우 위험한 방법입니다.
어떻게 보면 실패는 수업료라고 볼 수도 있겠죠? 대신 수업료를 낸 만큼 확실히 배우는 것, 모든 실패에는 귀중한 지식이 숨겨져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y
여러분이 멋진 사람으로 성장하기를 소망하겠습니다.y
남은 시간 더 집중해서 좋은 결실 만들어 나가기 바랍니다.감사합니다.
2000년 00월 00일
담임선생님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