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려사_마이스터교 개교식 격려 인사말

연설자 : 대통령
제목: 마이스터교 개교식 격려사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사랑하는 전국의 마이스터고등학교 신입생과 학부모, 그리고 교직원 여러분! 축하드립니다.제가, 오늘 처음으로 고등학교 입학식에 왔습니다.올 해 마이스터고등학교에 입학하는 여러분을 특별히 축하하기 위해서 오늘 수도전기공업고등학교를 방문하게 되었습니다.지금 이 시간에 전국 21개 학교에서 함께 보고 있을 3600여명의 모든 신입생 여러분과 학부모님들에게 진심으로 축하를 드립니다.그동안 개교를 위해 애쓰신 교장선생님과 교직원, 또 산업계와 지방자치단체 관계자 여러분들께도 이 자리를 빌어서 감사를 드립니다.오늘 개교하는 마이스터고는 설립 요건을 갖춘 학교들 중에 엄격한 심사를 통해 선정되었습니다.준비된 명문학교들이라고 말할 수가 있겠습니다.우리 학생들 역시, 전국 평균 3.6 대 1의 치열한 경쟁을 거쳐서 선발된 차세대의 준비된 인재들이라고 생각합니다.매우 어려운 관문을 거쳐서 오늘 이 자리에 서게 된 모든 신입생들에게 다시 한 번 축하를 드립니다.
여러분도 잘 알다시피 우리 대한민국 젊은이들은 이번 밴쿠버 동계올림픽에서 스포츠 역사를 다시 썼습니다.당당하게 세계 1등을 목표로 도전했고, 또한 그것을 멋지게 이뤄냈습니다.아마 여러분들도 tv중계를 통해서 보셨을 겁니다 메달을 획득한 선수나 또는 획득하지 못한 선수나 끝까지 최선을 다했고, 그 모습이 정말 아름다웠습니다.그 순간 우리 모든 사람들은 대한민국에 태어났다는 게 정말 자랑스러운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많은 사람들이 기적을 이루었다고 이렇게 말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나는 세상을 살아오면서 기적이란 결코 없다.이 모두가 노력의 결과다.모두가 승리를 향한 열정과 투지, 그리고 땀과 눈물의 결실이라고 생각을 합니다.오늘 마이스터고등학교에 입학하는 여러분도 자기 분야에서 최고가 되겠다는 결심으로 열심히 노력한다면, 여러분이 갖고 있는 그 꿈은 반드시 이룰 수가 있습니다.특히, 노력하면 이룰 수 있는 꿈을 여러분들은 꾸고 있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학생여러분, 21세기가 필요로 하는 인재는 그 이전과는 확실하게 달라졌습니다.학교 점수나 또는 학벌보다는 창의성이 중시되는 전문인의 시대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여러분 잘 아는 이 아이폰을 만든 스티브 잡스나 윈도우를 개발한 빌 게이츠 같은 사람도 우리가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나는 그들을 만나서 이야기하는 과정에, 많은 것을 느꼈습니다.그 분들은 대학에 입학하고, 일치감찌 6개월만에, 한분은 6개월 만에 그냥 나왔습니다 그래서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계속 연구하고 그 분야에 뛰어들었습니다.뛰어난 창의력을 발휘해서 가장, 세계에서 성공한 사람이 되었습니다.아마 그런 사람들은 과거 같았으면 성공할 수가 없었습니다.그러나 이제는 이런 사람들이 성공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저는 마이스터고가 바로 이처럼, 창의성이 넘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첫 걸음이라고 생각을 합니다.제가 듣기로는 오늘 입학하는 학생들 중에는 전교 1등을 했던 학생도 왔다고 들었습니다 조금 전에 밖에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마는 어느 어머님은 세쌍둥이 여학생을 마이스터고에 보냈다고 했습니다 두 달간 고민하다가 마이스터고등학교를 보냈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저는 그 어머님이, 두 달 고민하다가 올바른 판단을 했다고 생각을 합니다.저는 첫 입학생들이 이렇게 훌륭한 학생들이 많이 지원했다고 하는 것을 듣고 매우 기쁘고 기대가 큽니다.좋은 인재들이 모였기 때문에 여러분의 미래만 밝은 게 아니라, 여러분이 주인공이 될 이 땅의 대한민국도 미래가 밝아질 수 있습니다.첫 입학생인 여러분이 잘 하면, 훌륭한 후배들이 계속 마이스터고를 선택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이 자리에서, 자신의 적성과 재능을 일찍 발견하고 소신있게 마이스터고를 지원한 여러분의 용기와 열정에 박수를 보냅니다.그리고 자녀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시대에 앞선, 매우 실용적인 결정을 내리신 부모님들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전국의 마이스터고 신입생 여러분, 여러분은 기술강국 대한민국의 미래를 연다는 당당한 자부심과 보람을 갖기를 바랍니다.여러분이 이제 친구를 만나든 누구를 만나든, 나는 마이스터고등학교를 다닌다는 그런 자랑과 함께 높은 긍지를 가져도 좋습니다.부모님들께서도 내 아이가 마이스터고교에 들어갔다고,
자랑스럽게 이웃에 이야기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제가 대통령으로서, 오늘 고등학교 입학식에 온 것은 마이스터고 학생들에게 거는 기대가 남다르고, 또한 크기 때문입니다.제가 이제 기회가 되면, 여러분 졸업식에도 꼭 오고 싶습니다.사랑하는 우리 마이스터고 신입 학생 여러분! 마이스터고는 21세기를 헤쳐 갈 인재를 육성하고, 우리 교육을 바꾸기 위한 새로운 도전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마이스터고는 미래를 내다보면서 현장에서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전문기술을 습득하고, 각자의 흥미와 재능에 따라 실기와 이론을 겸비한 인재를 길러내게 될 것입니다.현장에서 산 지식을 익힌 다음, 필요하다면 대학에 가서 더 높은 지식을 쌓을 수도 있습니다.
한 번 배우고 잊는 것이 아니라, 세계 최고가 될 때까지, 계속해서 배우고 갈고 닦을 수 있는 평생교육제도를 정착시킬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지금은 기술과 자본, 서비스는 물론 모든 사람이 거침없이 국경을 넘나드는 시대입니다.지구촌이 원하는 인재는 높은 기술력뿐만 아니라, 글로벌한 시각과 의사소통능력, 거기에 체력과 인성까지 갖춘 창의적인 인재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정부는 마이스터고의 발전을 위해 글로벌 차원의 교류와 협력도 확대하겠습니다.우수한 학생들은 해외 직업전문학교에서도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또한 정부와 지자체의 세계화 사업과 연계해서 학생들의 해외진출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지난해 아랍에미레이트는 우리나라에 원자력발전소 건설을 발주하면서 학생들의 기술연수를 함께 부탁하였습니다.아마 금년 여름부터 이 나라의 과학기술고 학생 50명이 이 곳 수도전기공고에 와서 전기와 기계 분야의 연수를 받게 될 것입니다.마이스터고 학생이라면 누구나 전 세계에 진출해서 경쟁하고 성공할 수 있도록 명품 기술 인재, 글로벌 미래 인재로 키워 나갈 것입니다.
이 자리에 함께 하신 산업계 관계자 여러분!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도 관심을 갖고 지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마이스터고가 성공적으로 정착되려면 앞으로도 여러분의 역할이 중요합니다.제조업의 경쟁력은 첨단기술과 손기술의 정교한 결합에 있습니다.마이스터고의 성공은 기술강국 한국의 바탕이 될 것입니다.지자체 관계자 여러분의 지원도 중요합니다.전국 각지의 마이스터고는 지역의 성장과 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저와 정부는 마이스터고가 성공할 때까지, 땀 흘려 일하는 사람이사회적으로 존경받는 그 날까지,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사랑하는 마이스터고 학생 여러분, 여러분 각자가 굳센 신념과정열을 가지고 쉼 없이 매진할 때, 여러분의 꿈은 반드시 이뤄질 것입니다.여러분은 대한민국의 새로운 희망입니다.그래서 저는 대한민국의 미래가 밝다고 생각을 합니다.다시 한번 마이스터고의 개교와 여러분의 입학을 축하합니다.이 자리에 함께 하신 여러분, 전국의 마이스터고 신입생 여러분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감사합니다.
2010년 3월 2일
대통령 이명박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