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려사_선생님 제헌절의날 안부인사말

도덕적으로 옳다고 생각하는 일
어린이 여러분, 안녕하세요?
여러분은 친구들 사이에서 약속을 잘 지키는 친구인가요? 학교에서 정해진 규칙이나 약속을 잘 지키는 편인가요? 친구사이나 학교에서 우리가 지켜야 할 약속이 존재한다면, 우리나라에는 온 국민이 지켜야 할 많은 법률이 존재합니다.
법을 제정하는 기준이 되는 기본법을 헌법이라 하는데요.대한민국 헌법이 제정 공포된 날! 바로 7월 17일 제헌절이 그날이랍니다.제헌절이 어떤 날인지, 제헌절의 뜻과 의미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1948년 7월 17일에 대한민국 헌법이 공포되었습니다.헌법은 나라를 다스리는 데 기본이 되는 법률로, 이것을 만들어 널리 공포한 날이 바로 제헌절인데요.1945년 8월 15일 우리나라가 광복을 맞이한 3년 뒤인 1948년에 총선거를 실시해 국회의원을 선출했고, 선출된 국회의원들이 모여 헌법을 만들어 자주독립의 떳떳한 민주국가임을 세계만방에 공포한 것을 기념하는 날이 바로 제헌절인 것입니다.
우리의 역사상 최초로 헌법에 의한 통치의 시작을 알리는 제헌절!
민주 공화정의 이념을 부각시키기 위해 1949년에 국경일로 정해졌는데요.헌법을 제정하고 공포한다는 것은 민주주의를 표방하는 자주독립 국가임을 대내외적으로 선언하는 것과 같기 때문에 제헌절을 기념하는 것은 우리 헌법의 기본 정신을 알고 그 헌법의 수호를 다짐하는 것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이 민주국가임을 전 세계에 공포한 의미 있는 날을 되새겨 본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대한민국 헌법이 1948년 7월 17일에 제정, 공포된 것을 축하하고 이를 수호하며 준법정신을 높일 목적으로 제정된 기념일인 제헌절에는 정부가 주관하는 기념식전과, 헌법을 존중하고 민주주의 정신을 앙양하는 내용의 각종 기념행사가 거행됩니다.y
법이라는 것, 사실 단어 하나만으로 느껴지는 어려움과 중압감은 어마어마합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친구와의 약속을 잘 지키는 것도 법을 지키는 것과 같아요.
우리 에서 시까지 만나자.사소한 약속이지만, 이러한 약속이 잘 지켜져야 친구 사이는 더욱 돈독해지고 신뢰가 커집니다.
조금 더 시야를 넓혀보면 사회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 길에서는 껌을 뱉지 맙시다.라는 약속을 했을 때, 그 약속을 잘 지켜야 사회의 질서는 구현되고 법의 위용은 커지게 되는 것이지요.그리고 그 위용을 만들기 위해 범칙금이나 과태료라는 것이 있습니다.행여 법을 지키지 않은 사람들에게 그러지 말라고 경고하는 것이지요.
법은 어렵지 않습니다.우리가 도덕적으로 옳다고 생각하는 일, 그것이 바로 법이라는 사실을 잊지 마시고, 제헌절을 기념하며 여러분이 지금까지 약속을 잘 지켰던 것은 무엇인지, 못 지켰던 것은 무엇인지를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바랍니다.감사합니다.
2000년 00월 00일
선생님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