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격려사_학부모모임 친목회 안부인사말

격려사_학부모모임 친목회 안부인사말

아이의 알찬 방학을 위해서 부모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학부모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어느덧 20 년도 절반이 끝나고 또 다른 절반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점점 더워지는 날씨에 달력을 보지 않아도 7월이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y
우리 아이에게는 무더위와 기말고사 끝에 찾아오는 달콤한 방학입니다.하지만 학부모 입장에서는 이것저것 준비해야 하고 신경 써야 할 것이 많은 시기이기도 하지요.
부모는 강하다는 말 들어보셨지요?
평소엔 더운 여름 날씨에 지쳐있어야 하지만, 우린 자식을 둔 부모기 때문에 지칠 겨를이 없습니다.우리 아이의 지난 학기 부족한 부분을 점검해 보충하고 다음 학기 학습을 대비할 수 있는 더없이 소중한 시간을 헛되이 보낼 수는 없습니다.이런 여름방학을 어떻게 하면 더 보람 있고 알차게 보낼 수 있을까요?
가장 먼저 방학 동안 학습 목표를 정확히 정해야 합니다.즉 어떤 과목을 어느 수준까지 학습할 것인지 정해야 합니다.하지만 거의 모든 초등학생은 자신이 어떤 과목의 어떤 부분이 모자란 지 정확히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학부모 여러분이 방학 전에 실시했던 기말고사와 담임교사 면담으로 자녀가 방학 동안에 집중적으로 학습해야 할 부분들을 진단하고 학습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특히 상위권 학생들은 다음 학기 선행학습을 하되 교과 내용의 개념을 꼼꼼히 파악하고 중하위권 학생들은 1학기 학습 내용을 철저히 반복해 기초를 튼튼히 하는 데 중점을 둬야 합니다.
학습할 내용이 정해지면 전략적인 시간 계획표를 세워야 합니다.
흔히 초등학생들이 만드는 생활계획표는 어른들도 실천하기 어렵게 짜여 있습니다.
주말과 같은 상황이 고려되지 않은 데다 10시부터 12시까지 공부라고 적어 놓은 계획 자체가 구체적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그래서 생활계획표는 하루 단위로 시간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하루 중 정해진 시간에 공부할 과목과 분향 등을 구체적으로 계획하면 아이들이 오늘 해야 할 학습 목표가 분명해집니다.
목표가 분명하기 때문에 실천하기도 훨씬 더 쉽고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합니다.
이때 학습계획을 하루도 빠지지 않고 실천했는지 점검하는 표를 같이 만들어 활용하고 학생들의 학습습관을 가장 잘 알고 있는 교사와 학부모 여러분이 시간계획 작성에 참여해 시간계획을 함께 만들면 효과가 더울 클 것입니다.
여기에 독서 활동과 아이가 관심을 가진 분야의 체험학습을 계획해 실천한다면 금상첨화겠지요?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여름방학 아이의 학습 능력을 정확히 진단하고 실현 가능한 학습계획을 세우고 실천한다면 여름방학 후 다가올 2학기 학교생활이 누구보다 기대되지 않을까요?
2000년 00월 00일
발표자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