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ns-525287_1280

격려사_학부모 세미나 강사 격려사(마인드맵)

마인드 맵
천재 화가이자 과학자, 발명가였던 레오나르도 다 빈치.
사후에도 그의 이름이 아직도 거론되는 것을 보면 그는 분명히 그는 대단한 인물이 틀림이 없습니다.
그는 자신의 생각을 단순히 글로 적지 않고 이미지와 단어를 사용하여 입체적으로 기록하였습니다.
이런 방식은 아인슈타인, 피카소, 에디슨도 이용하였다는 사실을 아십니까.
이들 모두 생각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폭넓은 사고를 하였고, 결국 놀라운 창의력을 이끌어냈습니다.
여기서 영감을 얻어 탄생한 것이 마인드맵입니다.
역사상 가장 위대한 천재인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화가였을 뿐만 아니라 지질학, 광학, 해부학, 항공학 등의 분야에서도 뛰어난 지적 능력을 발휘하였습니다.
이런 놀라운 업적은 그의 끝없는 창의력에서 나온 것이며, 이러한 창의력의 원천은 그의 독특한 사고법에 있었습니다.
그의 노트를 살펴보면 당대 학자들의 사상, 일러스트레이션, 발명계획 스케치와 낙서, 편지, 요리법, 심지어 농담까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는 평생을 생각하며 상상하고 살았던 모양입니다.
방대한 아이디어가 담겨 있는 그의 노트는 스케치, 글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또한, 생각의 꼬리에 꼬리를 물고 늘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천재의 사고법은 다름 아닌 마인드맵이었습니다.
토니 부잔이 다 빈치의 이런 독특한 표현방식에서 영감을 얻어 마인드맵을 개발했습니다.
마인드맵은 별것이 아니지요.
종이 한 장, 연필 한 자루만 있으면 누구나 쉽고 간단하게 천재들의 사고법을 활용하여 사고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정형화된 교육을 오랫동안 받아왔습니다.
내 아이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정형화된 교육 때문에 잠자있던 뇌를 깨워줄 수 있습니다.
새로운 문제들을 해결하고, 복잡한 상황을 이해하는데 우리는 이 타고난 능력들을 간과하는 경우가 아주 많지요.
주로 우뇌의 기능에 속하는 이 능력들은 상상력, 창의력, 전체적인 비전, 유추 능력, 정보의 공간화 등으로 알고 있지요.
마인드맵에서는 언어와 질서, 논리, 합리성 등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모두 좌뇌가 담당하는 기능이지요.
마인드맵은 좌뇌와 우뇌를 동시에 사용하여 완벽한 시너지 효과를 내는 흔치 않은 도구가 아닐까요.
마인드맵을 사용하여 아이의 잠자있는 생각을 열어주기를 바랍니다.
아이의 능력을 새롭게 발견하는 기쁨을 맛볼 수 있을 것입니다.
2000년 00월 00일
학부모 세미나 강사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