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격려사_환경의달 기념식 격려인사말

격려사_환경의달 기념식 격려인사말

지혜롭게 자연을 지켜나갑시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녹음이 푸른 6월입니다.6월은 주위의 푸른 자연이 말해주듯, 환경의 달입니다.여러분은 평소 자연과 환경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혹 너무 당연한 존재라고만 여기시는 것은 아닌가요? 자연과 인간은 분명 공존하는 존재이며 공생하는 존재입니다.하지만 지구 온난화 공생이 아니라, 인간이 자연에게 빌붙어 사는 기생관계인 것 같습니다.
인류는 문명의 시작부터 에너지를 필요로 했으며 문명이 발달해 갈수록 필요한 에너지는 더욱 많아져 갔습니다.이 때문에 인류가 손쉽게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화석연료는 무분별하게 소비되었고, 그 결과 지구는 점차 자생능력을 잃어가고 있습니다.이를 어찌 공생이라 할 수 있겠습니까?
최근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이슈가 바로 지구 온난화 현상입니다.과학자들은 지구 온난화의 원인을 찾기 시작했고, 그 해결책을 강구하고자 노력했습니다.그 결과 현재 세계 거의 모든 국가가 지구 온난화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있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이런 점에서 지구 온난화에 대한 연구는 20세기 이후 환경해양에너지 분야의 중요한 업적 중 하나로 기억되기에 충분합니다.
위험에 빠진 지구, 지구 온난화에서 인류를 구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첫 번째 방법으로는 신재생에너지를 개발하는 것입니다.원천적으로 이산화탄소가 배출되지 않도록 자연의 힘을 이용하는 수력, 조력, 풍력, 지열, 태양 에너지를 이용하거나 물 분해에 의한 수소에너지 이용 방법입니다.하지만 이러한 방법들은 아직까지 발전 효율이 낮기에 현재 전 범위에 적용하기엔 어려움이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으로는 원자력 에너지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하지만 원자력 발전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으나 방사선 노출의 위험이 공존합니다.
세 번째 방법으로는 절약 및 효율 향상 기술입니다.사용하는 에너지 자체를 줄이거나 에너지를 적게 소비하는 상품을 만들고, 자동차의 경우 내연기관이 작동할 때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의 양을 줄이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인류가 에너지를 사용할수록 대기 중엔 인류의 생명을 위협할 온실가스양이 점점 증가할 것입니다.지구 온난화는 증가하는 온실가스에 의한 온실효과 메커니즘으로 진행되고 있음을 오랜 기간에 걸쳐 과학자들이 지적하였으며, 최근 여러 기상이변현상을 통해 지구 온난화의 위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의 해결방안은 온난화의 주원인인 이산화탄소의 대기 중 농도를 억제하는 것이며 그 해결은 우리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산업혁명을 통해 화석 에너지를 슬기롭게 사용하는 방안을 깨우친 인류인 만큼, 다가오는 지구 온난화 문제도 환경혁명을 통해 지혜롭게 대처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2000년 00월 00일
발표자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