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기념사_발표자 기념 행사인사말

기념사_발표자 기념 행사인사말

현명한 국민이 있기에 대한민국은 빛이 납니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7월 17일은 대한민국의 최고 기본법이 헌법을 제정한 날입니다.그런데 2008년부터 비공휴일로 지정되면서 직장인과 학생들에게는 쉬는 날이 아니기 때문에 그저 반복되는 하루가 지나갈 뿐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무의미하게 제헌절을 지나치기에는 역사적 의미가 매우 큰 것 같습니다.오늘은 쉬는 날이 아니라고 울상 짓기 전에 제헌절의 본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보면서 대한민국의 발전에 대해서 이야기해 봅니다.y
8.15 광복 뒤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했던 것은 헌법을 만드는 일이었습니다.광복 후에도 3년간 미군정 아래 있으면서 꿈에 그리던 독립된 대한민국의 기틀을 다지는 것이었습니다.
당시 소련과 미군의 군정체제로 우리나라는 남북으로 나뉘게 되는데 헌법을 만들어 대한민국이라는 국가를 세계에 공포하기까지는 어려움이 많았습니다.긴박했던 과정에서 비록 통일된 국가를 세우지 못했지만, 자유총선거를 실시해 독립된 대한민국을 수립할 수 있었는데요.
우리나라 최초의 선거 1948년 5월 10일 제헌의원을 뽑는 당시에도 90%가 넘는 높은 득표율을 보이며 우리 국민이 얼마나 대한민국 건국을 열망하는지 알 수 있었다고 합니다.
대한민국 헌법은 대한민국 임시정부 헌법자료를 바탕으로 한 것으로 총선거 후 두 달 만에 대한민국 정부를 수립하게 됩니다.그렇게 7월 17일 이승만이 헌법에 서명하고 날인하여 기나긴 식민지와 미국 통치에서 벗어나 독립된 한 국가로서 우뚝 서게 됩니다.
헌법 1조 1항.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헌법 1조 2항.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위와 같이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듯이 우리나라의 주인은 국민이며 자유민주주의 개념을 기본가치로 하고 있습니다.한 국가의 주인 우리 국민은 현재의 대한민국이 있기까지 많은 노력을 해왔습니다.
긴 가난 속에서 배고픔에 울었던 시절을 견디고 꿈에 그리던 대한민국이 건국된 그 후에도 엄청난 경제성장을 했는데요.imf 때도 세계가 놀랄 정도로 국민이 하나가 되어 금 모으기에 참여해 빠른 속도로 극복했고, 이어 2002년 월드컵도 성공적으로 치러냈습니다.
앞으로 2018년 동계올림픽도 유치되어 온 세계가 대한민국을 주목하게 될 텐데요.이 모든 것의 뒷받침은 대한민국의 주인의식과 나라를 생각하는 책임감 덕분인 것 같습니다.
식민지 국가에서 이제는 중견국가로 불리는 대한민국.어떤 시련에도 지혜롭게 대처해낸 우리 국민이 있기에 대한민국의 미래는 언제나 밝게 빛이 납니다.
경청해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2000년 00월 00일
발표자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