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기념사_법무부장관 서울특별시 업무협약 체결식 기념 인사말

기념사_법무부장관 서울특별시 업무협약 체결식 기념 인사말

연설자 : 법무부장관
제목 : 법무부서울특별시 업무협약 체결식
y
존경하는 오세훈 서울시장님과 앨런 팀블릭 서울글로벌센터장님을 비롯한 내외 귀빈 여러분!
반갑습니다.법무부장관입니다.
오늘 법무부와 서울시가 외국인 생활환경 개선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최근 국가 간 인적교류가 활발해지고 우리나라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지면서, 우리나라에 출입국하는 외국인이 연간 1,600만 명에 이를 정도로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국내에 체류하는 외국인 수도 서울에 25만여 명 등 120만 명에 이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국적을 취득한 외국인 수도 작년 한 해 2만 5천명 등 이미 8만 명을 넘어 섰으며, 해마다 그 수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
외국인 신분으로 국내에 살고 있는 결혼 이민자도 13만 명에 달하는 등 우리사회는 이미 다민족 다문화 사회로 진입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러한 환경변화 속에서 법무부는 출입국 절차를 간소화하고, 외국인에게 편리한 체류환경을 조성하는 등 외국인 친화적인 선진 이민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재한외국인들이 우리 사회의 동등한 구성원으로 국민과 더불어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는 열린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도 최근 외국인관광객 유치를 위해 적극 나서는 한편 서울글로벌센터와 다산콜센터를 운영하며 외국인들의 생활편의 향상 등을 위해서도 애쓰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법무부는 서울시의 외국인 지원기관과 실질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글로벌시대에 걸맞은 품격 있는 외국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시장님과 서울시 간부님들께서도 오늘 맺은 협약의 정신이 충실히 구현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성원과 관심을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 저희 법무부의 이민행정 전반에 대해서도 애정 어린 조언과 비판을 아끼지 말아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바쁘신 중에도 오늘 이 자리에 함께 해주신 오세훈 시장님과 내외 귀빈여러분들께 다시 한 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0년 3월 22일
법무부장관 이귀남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