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기념사_실천하자는 식목일 기념인사말

기념사_실천하자는 식목일 기념인사말

작은 실천으로 우리는 지구를 살릴 수 있습니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포근한 4월의 아침입니다.4월이 되면서 부쩍 날씨가 포근해졌습니다.가만히 햇볕 아래 서 있다 보면 송골송골 땀이 맺히기도 할 정도로 따뜻해진 날을 보니 새삼 봄이 왔음을 느끼게 됩니다.
4월은 봄의 시작을 알리는 달입니다.그 시작을 맞이하는 기념으로 우리에게는 나무를 심는 식목일이 있습니다.식목일은 정부에서 나무를 아끼고 잘 가꾸도록 범국민적으로 나무를 심게 권장한 날입니다.식목일을 제정한 이유는 황폐화된 산림을 복구하기 위해서입니다.4월이 나무 심기에 가장 적합한 때라는 이유도 있습니다.게다가 요즘은 지구 사막화 방지를 위해 나무 심기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추세입니다.
지구 사막화는 말 그대로 지구의 땅이사막으로 변하는 것입니다.사막화가 진행되는 지역은 사막 주위의 반건조 지역입니다.본래 드문드문 과목이 자라 초원을 이루었으나 토지가 건조해 지면서 생물이 자랄 수 없는 환경이 만들어져 사막에 가까운 상태가 됐습니다.작물을 가꿀 수 없기 때문에 사막 지역에 사는 사람들은 식량 부족과 가뭄으로 고통받고, 야생동물은 보금자리를 잃게 됩니다.y
사막화가 계속 진행되면 지구는 산소 부족 및 홍수로 인한 산사태 피해와 맞닥뜨리게 됩니다.그렇기 때문에 지구 사막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 이를 막기 위해 나무 심기는 필수적입니다.
지구 사막화 원인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첫째, 무자비한 벌채와 산불, 과다한 목축과 경작, 무분별한 개발로 인한 토양 훼손 때문입니다.
둘째,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기온 상승이다.온난화는 공장에서 내뿜는 연기, 비행기와 자동차 배기가스 등 여러 산업 활동으로 인한 이산화탄소, 메탄가스, 산화질소 등이 공기 중으로 흡수되어 공기와 수온, 지표면의 온도가 올라가는 것을 말합니다.지구 온난화로 인해 지구 전체의 열이 많아지면서 강수량보다 증발하는 물의 양이 더욱 많아졌고, 이로 인해 건조해진 기후는 토양을 더 황폐하게 만듭니다.
지난 50년간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 국토의 6배가 넘는 면적이사막으로 변했고, 가까운 나라 필리핀은 국토의 70%가 삼림이었던 것이 현재는 약 3%만 남았습니다.
작은 실천으로 우리는 지구를 살릴 수 있습니다.그 첫 번째가 나무 심기입니다.y
나무 한 그루를 심으면 4명이 마실 수 있는 산소가 발생하고, 가로수가 있는 도로는 평균 2.6~6.8 낮아지며, 습도는 평균 9~23% 높아지는 효과를 얻는다고 합니다.
나무를 심을 수 없는 형편이라면 벌목으로 인한 사막화를 줄이기 위해 종이를 아껴 쓰거나 일회용품 사용을 자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또 이산화탄소 배출로 인한 온난화를 줄이기 위해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가까운 거리는 걸어 다니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입니다.
지구를 살리는 여러분의 노력과 손길이 필요합니다.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00년 00월 00일
발표자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