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념사_여성정책개발원 개원 기념식 기념 인사말

연설자 : 여성부장관 변도윤
제 목 : 충남 여성정책개발원 개원 10주년 기념식
y
여러분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여성부장관 변도윤입니다.충남 여성정책개발원이 개원 10년을 기념하는 뜻 깊은 날에 여러분들을 뵙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평소 양성평등에 기초한 복지사회, 충남 구현에 여념이 없으신, 존경하는 이완구 충남 도지사님과 바쁘신 일정에도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강태봉 충남도의회 의장님을 비롯한 내외귀빈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아울러, 지난 10년을 충남 여성정책개발원과 함께 한 공로로 10년 근속패를 받으시는 분들께도 진심으로 감사와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시간을 되돌아보면, 우리나라는 어느 분야보다도 여성분야에서 매우 큰 성과를 거두었다고 봅니다.여성발전기본법 제정과 호주제 폐지 등 많은 법과 제도로 양성평등사회의 발판을 마련하였고, 개인문제로 여겨지던 가정폭력, 성폭력, 성매매 문제를 국가적으로 해결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최근에는 사장되어 오던 여성인력이 국가발전의 새로운 원동력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중앙정부의 이러한 성과와 노력과 더불어 충남지역에서도 충남 여성정책개발원 설립을 시작으로 많은 성과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2004년부터 결혼이민자 여성농업인 지원 교육을 시작했고, 지난 해에는 우수한 연구실적을 바탕으로 성별영향평가센터로 지정되는 등 선도적인 여성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양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최근 경제위기 속에서 실직자 10명 중 9명이 여성이며, 아직도 많은 여성들이 개인의 능력과 여건에도 불구하고 일자리를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여성의 현안 문제를 해결하고 여성정책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중앙과 지방, 정부와 연구기관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중앙과 지방자치단체가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중앙과 지역현장의 소통이 활성화되는데 충남 여성정책개발원이 핵심 역할을 하기를 부탁드립니다.아울러, 정부의 정책기조인 저탄소 녹색성장과 함께 여성계와 여성부가 새롭게 추진하는 여성이 그린 세상, g-korea운동이 충남지역에도 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주기를 부탁드립니다.
개원 10주년을 기념하여 3일간 개최되는 학술제에서도 여성폭력 해결, 여성정치 참여, 자원봉사 나눔을 위한 다양한 제안들이 논의되어지길 기대합니다.충남 여성정책개발원이 지난 10년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여성정책의 미래를 선도하는 국제적 수준의 학술연구기관으로 도약하기를 기대합니다.개원 10주년을 다시 한번 축하드리며, 충남 여성정책개발원의 더 큰 발전과 도약을 기원합니다.그리고 오늘 참석하신 모든 분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감사합니다.
2009년 6월 2일
여성부장관 변도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