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념사_취임 100일 기념 인사말

연설자 : 교육과학기술부차관 김도현
제 목 : 취임 100일 기념 인사말씀
y
안녕하십니까.교육과학기술부 2차관 김중현 입니다.부족한 제가 중책을 맡은 지 벌써 100일이 지났습니다.할 일은 많은데 시간은 너무 빠르게 흘러가는 것 같아 조급한 마음도 생깁니다.짧지도 길지도 않은 100일을 차분하게 돌아보고, 지난날에 대한 반성과 다가올 날에 대한 다짐을 되새기고 싶었습니다.
지난 100일은 무엇보다 당면한 경제 위기를 극복하면서도 위기 이후를 바라보고 과학기술 연구개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데 가장 역점을 두었습니다.특히 과학기술 부문에서 최초로 추가경정예산을 편성, 반영하였으며 작년부터 미뤄져 온 각종 법안 처리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또한, 과학기술정책의 큰 청사진인 과학기술기본계획 577전략의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세우는데 중점을 두는 한편, 저탄소 녹색성장의 과학기술적 해법 마련에도 많은 부분을 할애했습니다.특히, 녹색, 융합, 우주 등 현안핵심기술을 개발하고 미래 대비를 위한 성장 잠재력을 확충하여 지속가능한 발전의 토대 마련에도 힘써왔습니다.
이와 더불어 교육과 과학기술의 연계를 통한 융합효과를 극대화하고 조직운영의 효율을 높이고자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실시하였습니다.이를 위해 과학기술 관련 기능을 과감히 통합하여 정책조정 기능과 혁신역량을 강화하고 r&d 사업 추진 및 관리체계 효율화를 이루었습니다.아울러 r&d 도우미 센터 및 r&d 현장지원단을 발족하여 연구 현장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도모하는 작은 결실 또한 거두었습니다.
저는 교육과학기술부 2차관에 임명되면서 현장과 괴리되지 않은 살아있는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다짐한 바 있습니다.과학기술은 지식기반시대의 핵심 원동력입니다.그렇기에 과학기술인이 마음껏 연구에 몰두하는 사회, 창의적 과학두뇌가 경제발전을 견인하고 문화의 성장을 이끌어 내는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합니다.이를 위해 더 힘껏 뛰겠습니다.현장의 다양한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이를 반영하는 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100일 전의 초심을 잃지 않도록 애쓰겠습니다.저와 교육과학기술부 직원 모두는 과학기술의 창의력이 견인하는 21세기 선진일류한국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 할 것을 약속드립니다.자랑스러운 우리의 과학기술인들 에게 뜨거운 존경의 박수를 보내며, 모두가 함께 이루어갈 21세기 과학강국 대한민국의 앞날에 힘찬 응원을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09년 4월 29일
교육과학기술부차관 김도현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