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기념사_행정안전부장관 접경권 초광역 개발 시장·군수 발진대회 인사말

기념사_행정안전부장관 접경권 초광역 개발 시장·군수 발진대회 인사말

연설자 : 행정안전부장관
y
제목 : 접경권 초광역 개발 시장 군수 발진대회 인사말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시간을 내서 발진대회 참석해 주심에 감사드립니다.특히, 행사준비에 협조해 주신 정갑철 화천군수님과 화천군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화천은 산천어와 수달의 고장입니다.파로호와 화천호 등 천혜의 청정자원과 지역특화상품 활용하고 산천어 축제, 쪽배축제 등 관광산업으로 개발, 이 분야에서 최우수 축제로 선정되는 결실을 이루어냈습니다.열악한 환경에서도 지역발전을 이루어낸 이곳, 화천에서 dmz 발전의 주춧돌 역할을 하시는 여러분들을 모시고 발진대회를 하게 된 점 기쁘게 생각합니다.dmz를 대한민국의 대표 브랜드로 발전시켜야 할 것입니다.dmz는 지난 60년간 아픈 역사였지만, 우리의 희망과 미래입니다.
dmz 존재 자체가 가지는 상징성이 크고, 다양한 생태 문화자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이제 dmz가 가지는 생명과 평화의 상징으로서 가치를 활용하여 세계인이 주목하는 대표브랜드로 만들어야 할 시기가 되었습니다.대한민국의 미래와 희망의 상징으로 만들어야 합니다.대통령께서도 지난 12월 2일 초광역개발 기본구상 보고 시 많은 관심을 표명하셨습니다.
대한민국 미래의 활로로서 첨단의료와 교육 생태관광을 말씀하셨습니다.특히, 친환경 녹색산업이 세계적인 주류이며 인간의 발길이 닿지 않고 잘 보존된 생태자원을 간직한 dmz는 해외에서도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방한 외국인의 30% 정도가 가장 선호하는 관광지로 선택하였고 생태관광과 병행할 경우, 수요는 폭발적으로 늘어 날 것입니다.여기 참석해주신 여러분들의 결의가 모아지면 dmz를 세계적인 생태 평화의 상징공간으로 육성하는데 큰 힘이 될 것입니다.올해는 dmz 발전의 원년입니다.철학과 비전이 담긴 제대로 된 발전방안이 마련되어야 하며 그 실천의 첫발을 내딛는 중요한 해로서 dmz에 대한 대국민 이해와 관심을 제고하여야 할 시기입니다.
정부도 dmz 발전의지를 확고히 하고, 국민적 관심을 고취시키는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올해 실천 가능한 분야부터 우선 시범사업을 착수할 계획입니다.평화 자전거누리길과 동서녹색평화도로 등 dmz를 상징할 수 있는 사업부터 추진할 것이며, 여러분들의 많은 협조를 바랍니다.앞으로 dmz 발전은 지자체의 주도가 필요합니다.그동안, dmz 일원의 열악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지자체가 거둔 성과는 매우 큽니다.화천의 산천어축제 및 mtb대회, 경기도에서 통일대교 인근의 민통선 내 자전거타기 대회를 개최하여 국민들에게 dmz에 대한 관심과 성원을 얻은바 있습니다.일일이 다 거론할 수 없지만, 각 지자체가 보여준 열의와 노력이 접경권 초광역개발 기본구상으로 표현된 것입니다.
정부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지원을 아끼지 않겠지만 앞으로는 여러분들이 지금까지 검토하고 연구된 것들을 바탕으로 dmz발전을 주도하여야 합니다.여기에 지역주민과 시민단체의 역할이 중요하며, 지역에서부터 dmz 발전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어야 합니다.일부 반대의견이 있을 수도 있지만, 여러분들이 중심이 되어 그들을 이해시키고 설득시켜 dmz 발전에 동참토록 노력해 주셔야 합니다.오늘 이 자리는 dmz 발전에 필요한 여러분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다함께 힘을 모아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결의를 다지기 위해서입니다.dmz 발전방안에 대하여 행안부의 구상을 준비해 보았습니다.여러분들이 그동안 쌓아온 현장의 경험을 토대로 부족한 부분을 많이 지적 해주시기 바랍니다.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끊임없이 지역발전에 대해 고민 해 오신 소중한 의견을 담아 dmz 발전계획을 수립하고자 합니다.아무쪼록, dmz 발전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되어 dmz가 평화의 상징으로, 생태 녹색공간으로 새롭게 태어날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많은 성원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y
2010년 1월 26일
행정안전부장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