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기타_엄종식 통일부차관 취임사

기타_엄종식 통일부차관 취임사

연설자 : 통일부차관
제목 : [차관]엄종식 통일부 차관 취임사
존경하는 통일가족 여러분 ! 여러모로 부족한 제가 중책을 맡게 되어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그러나 저와 오랜 시간 함께 해 온 통일가족 여러분들이 계시기에, 자신감을 갖고 여러분과 함께 저에게 맡겨진 소임을 성실히 수행해 나가고자 합니다.먼저 이 자리를 빌어 전임 홍양호 차관님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어려운 시기에 홍 차관님의 탁월한 리더십과 헌신적 노력 그리고 열정으로 통일부가 빠른 시일 내 본연의 모습을 되찾고, 엄중한 남북관계를 안정적으로 이끌어 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이제는 통일부의 바깥에서 더욱 왕성한 활동을 하실 것으로 기대하며, 그동안 보여주신 탁월한 경륜과 능력을 바탕으로 통일부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주실 것으로 믿습니다.
통일가족 여러분 ! 제가 1982년 남산 국토통일원에서 공직생활의 첫 발을 내딛은 이래 짧지 않은 시간이 흘렀습니다.뒤돌아보면 저에게는 손에 잡힐 듯한 생생한 기억들이기도 합니다.그 기억의 곳곳에 통일가족 여러분의 땀과 눈물, 시련과 영광의 순간들이 함께 묻어 있습니다.우리는 지난 2년간 새로운 남북관계의 원칙과 방향성을 확립해 왔습니다.짧은 기간이지만 합리적이고 균형적인 남북관계 발전의 초석을 마련해 왔다고 생각합니다.올 해 우리는 남북관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현해 나가고자 합니다.대통령님께서도 올해 남북관계의 새로운 전기 마련과 함께 남북간 대화를 통한 진정한 화해와 협력을 강조하셨습니다.우리는 확실한 목표와 분명한 방향성을 갖고 북한의 변화와 원칙있는 남북관계 발전을 일관되게 추진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긴 호흡을 갖고 한반도 통일의 실질적 토대를 튼튼히 쌓아 나간다는 자세로 우리 앞의 남북관계에 차분하게 대처해야 할 것입니다.국제사회와의 긴밀한 협조체제도 중요합니다.이는 한반도문제에 대한 주변국과의 폭넓은 공감대 형성은 물론 통일부의 역량을 더욱 확대하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그리고 통일정책에 대한 국민적 합의를 계속 강화해 나가야 합니다.그 것이 원칙있는 남북관계 실현의 원동력이라고 생각합니다.통일가족 여러분 ! 우리 통일부는 한반도의 평화를 정착시키고 통일을 완수한다는 분명한 조직목표가 있습니다.긴 호흡과 여유 그리고 미래에 대한 분명한 목표 의식이 있어야만 한반도 통일의 긴 여정을 소화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통일부에는 오래 전부터 특별한 조직문화가 있어왔다고 생각합니다.새로운 민족사를 써 내려간다는 동지(同志)의식과 역사적 사명감이 그것이라고 생각합니다.저는 이러한 동지의식과 역사적 사명감을 기반으로 앞으로 보람 있는 직장 문화, 역동적 조직 분위기를 만들어가는데에 더욱 노력하겠습니다.통일부 업무에 요구되는 능력 중 하나는 아무도 가지 않았던 길을 새롭게 만들어 가는 창의력입니다.창의력은 즐거운 직장문화, 활력있는 조직 분위기 속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합니다.직원들간 활발한 소통을 통해 개방적이고 창의적인 조직문화를 만들어서, 직원들의 사기가 더욱 높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부서간 장벽을 낮추고 상호간 신뢰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어머니 같이 조직 내 그늘진 곳이 없도록 관심을 갖고 보살피도록 하겠습니다.저는 열심히 일하는 우리들에게 더욱 필요한 것은 서로를 격려해주고 칭찬해주는 것이라고 봅니다.
우리 사이에 서로를 칭찬하는 분위기가 조성되었으면 좋겠습니다.통일가족 여러분 ! 올해는 국가 전체적으로 매우 중요한 한 해입니다.올 한해 우리에게는 남북관계를 보다 안정적이고, 더욱 튼튼하게 발전시켜 나가야 할 국가적 책무가 있습니다.대통령님의 국정철학을 바탕으로 장관님을 중심으로 혼연일체가 되어, 우리 앞에 놓여있는 과제들을 하나 둘 차분하게 풀어 나갑시다.서로에 대한 믿음과 신뢰, 배려와 보살핌으로 더욱 활기찬 통일부 가족문화를 만들어 나갑시다.저부터 솔선수범해 나가겠습니다.감사합니다.
2010년 3월 23일
통일부장관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