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년사_고등학교 동문회장 연말인사말

내년에 각자의 성공담을 가지고 만납시다.
고등학교 동문회원 여러분, 안녕하세요?
꽁꽁 언 이 눈들이 언제쯤 녹고 화창한 봄날이 찾아올까 생각에 잠겨 봅니다.
지금 눈앞의 따뜻한 커피 한 잔을 놓았는데 여러분의 마음속에도 이처럼 훈기가 느껴지는지 모르겠습니다.
12월은 누구에게나 그렇듯 가슴 따뜻하고 마음을 달래주지만 마음이 급해지는 달이 아닐까 싶습니다.
손에 잠시 쥐는 따뜻함이지만 마음이 따뜻하다면 더 좋겠네요.
연말 계속되는 한파는 수그러들 줄 모르고 우리 주위를 맴돌고 있는 요즘에 감기 조심하시기를 바랍니다.
올해를 보내는 아쉬움이 달래지도록 좋은 사람들과 좋은 시간 보낼 약속을 잡으셨을 텐데요.
연말 아무 사건사고 없이 지나가기를 빌어봅니다.
음주운전과 폭음은 절대적으로 지양해야 할 일이라는 사실을 알고 계시지요?
추위 때문에 더욱 누군가가 그립고, 한 해를 마무리한다는 의미로 누군가가 그리운 계절입니다.
더 많이사랑해주지 못한 아쉬움이 남아서 누군가가 마냥 그립기만 한 달이라 여겨지는데요.
오늘 제 회 고등학교 동창회 모임에 참석해주신 여러분에게 복이 있을 것입니다.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있어서인지 거리를 지나는 사람들의 손에는 케잎상자가 들려져 있는 것을 쉽게 보았는데요.
크리스마스는 경건하게, 그리고 가족과 함께 보내는 날이기에 발걸음도 가벼워 보였습니다.
곁에 있기에 소홀하기 쉽고 때때로 소중함을 잊고 사는 가족들이 갑자기 보고 싶어지네요.
거상에 보면 고난과 실패에서 비롯한 성공 노하우에 관하여 이렇게 정리한 바 있는데요.
상도와 상술의 귀재, 동양의 유태인이라 불리는 온주상인들은 고난과 실패를 새로운 성취의 원동력으로 전환한다.
그들이 실패를 대하는 태도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잘못을 남의 탓으로 돌리지 않고 성실하고 진지하게 주변의 환경을 살핀 다음, 새로운 사업의 가능성을 타진한다.
둘째, 실패의 원인과 교훈을 철저히 분석해 새로운 계획을 세운다.
셋째, 다시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과거의 경험을 정리해 긍정적인 부분은 강화하고, 부정적인 부분은 완전히 제거한다.y
넷째, 자기의 자신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실패의 기억을 완전히 묻어버린다.
다섯째, 얼굴 가득 웃음을 띠고 다시 일을 시작한다.
실패의 원인을 철저히 분석하고 거기에서 배움으로 다음 성공의 밑거름으로 삼았던 온주상인의 이야기, 기억나십니까?
그들은 실패했다고 도탄에 빠지지 않고 상황을 이성적으로 판단해 다음을 기약할 줄 알았습니다.
여러분!
우리는 넘어졌으면 무언가를 탓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으로 그친다면 그는 실패한 사람이 되겠지요.
물은 이미 엎질러졌고 주워담을 수 없으니 거기에서 분석하고 배워 더 나은 단계를 꿈꾸어야 합니다.
올해가 저물었고 내년을 기대하는 마음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마음 따뜻한 연말 보내시고 내년에는 저마다의 성공담을 가지고 만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00년 00월 00일
고등학교 동문회장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