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송년사_사물놀이 동호회장 송년회 인사말(신명, 장단)

송년사_사물놀이 동호회장 송년회 인사말(신명, 장단)

내년에도 신명 나는 한 해로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명나는 놀이 한 마당으로 송년회의 첫머리를 열어보았습니다.그 흥을 이어 인사드립니다.오늘은 12월 31일 세모입니다.한 해 힘차게 달려오던 걸음을 잠시 멈추어 지난 발자국 돌아보며 심호흡하는 날이지요.여러분의 한 해는 어떠셨는지 궁금합니다.y
매년 그래왔듯이 저의 이번 한 해 역시 여러분이 계심으로 더없이 즐거웠고 소중했습니다.y우리가 이루어낸 소리들, 우리가 한 마음으로 빚어낸 장단들이 있어 그야말로 신명 나는 한 해였습니다.
세계 민족 중에 우리 민족이야말로 가장 흥이 많고 신바람이 많은 민족이라 합니다.
가장 놀기를 좋아하고 잘 놀 줄 아는 민족이라고도 합니다.
우리의 시간 역시 그러했습니다.y
꽹과리의 시원스러운 소리와 징의 명징한 울림, 북과장구의 신명이 한 데 어울려 우리의 시간은 그야말로 가슴 속 쌓인 스트레스와 울분을 내려놓는 시간이었습니다.
저 또한 장구를 두드리고 있을 때에는 세상의 시름을 모두 잊고 온전히 집중하고 그 순간을 즐기는 기적을 맛보았습니다.y
여러분, 사람의 생을 윤택하게 하는 것은 결코 돈과 명예 같은 세속적 가치만이 아닙니다.매일매일 압박감과 스트레스로만 가득한 삶은 그 주인을 피폐하게 합니다.이러한 스트레스로부터 놓여나는 시간이 없이는 사람은 결코 행복할 수 없습니다.스트레스를 잊게 하는 것, 삶에 활기를 부여하는 것, 그것이 바로 신명입니다.
신명이 없는 삶은 죽은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y
팍팍한 일상의 삶에 신명과 소리를 부여할 줄 아는 서로가 있었기에, 사물놀이패 연습이 있는 주말이 있었기에 우리들 저 견고하고 무거운 삶 속에 질식하지 않고 살아올 수 있었습니다.
우리 함께 앞으로도 신바람 나는 날들을 함께 일구어갔으면 좋겠습니다.
하나의 악기만으로 이루어낼 수 없는 신명, 네 악기가 어우러져 흥을 돋우듯, 서로의 장단을 맞추며 더 아름다운 삶을 만들어갔으면 좋겠습니다.
올 한 해 보여주신 여러분의 열정에 감사드립니다.y
내년에도, 더 많은 시간이 지난 후에도 우리 서로에게 신명을 불러일으키는 사람들로, 유쾌한 인연으로 오래도록 남기를 한 해의 끝머리에서 기도해 봅니다.
여러분, 새해에도 부디 잘 부탁드립니다.y
한 해의 마지막 해가 점점 엷어져 가고 있습니다.y태양이 지는 강을 바라보며, 새해 여러분의 소망이 모두 이루어지기를, 행운과 건승이 여러분의 가내에 깃들길 바라면서 인사말을 마치겠습니다.감사합니다.y
2000년 00월 00일
사물놀이 동호회 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