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송별사_대학교 졸업식 교수 송별 인사말(현재, 위치)

송별사_대학교 졸업식 교수 송별 인사말(현재, 위치)

현재 자신의 위도와 경도를 잊지 마십시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우선 오늘 졸업식을 맞아 이 자리에 모인 푸르고 늠름한 여러분 모두에게 축하의 인사를 전하고자 합니다.이별의 외피를 쓰고 있으나 실상 오늘은 이별이라기보다는 여러분의 생 그 가운데 맞이하는 하나의 발달단계로 보는 것이 온당할 것입니다.그렇기에 저는 이별의 아쉬움을 담아 건네는 형식적인 인사가 아닌, 여러분의 앞날을 위한 충언을 드리고자 이 자리에 나왔습니다.
발전을 꿈꾸는 사람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아십니까.y
바로 현재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자신이 처한 곳을 아는 것은
세속적이고 속물적인 가치로 자신을 등급매기는 것과는 변별됩니다.
비행기가 그 궤적을 기록할 때에 위도와 경도 기록 역시 남기는 것이 어째서이겠습니까.
높이 날아오르려는 사람은 지금 자신의 자리를 기억해야 합니다.
그래야 자신의 꿈에 도달하기 위하여 얼마만큼의 노력과 시간이 필요한 지 알 수 있는 까닭입니다.
현재 자신의 깊이와 폭을 기억하고 더 높은 수준의 자신을 완성해 나가십시오.
이 중에는 취업을 이룬 분도 있을 것이고, 취업 준비를 하거나 다른 준비를 하고 있는 분도 있을 것이라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어느 경우에든 현재의 자신을 기억하는 것은 유효합니다.취업을 했다 하여 결코 하나의 생이 마감되거나 완결된 것은 아닙니다.어떤 사람들은 지난 시간들은 곧 무이며 버려야 할 것들이라고 말하지만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비행기가 길 잃지 않고 더 높이 날기 위하여서는 과거의 기록을 보며 좌표로 삼는 것과 같이 과거와 현재를 오롯이 바라보며 미래를 일구어 가십시오.
여러분이 보낸 대학 4년간의 시간들도 마냥 아쉬운 과거나 버려야 할 지난 시간이 아니라 여러분과 공존하는 현재가 되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의 대학 생활이 여러분의 생에서 소중한 발판이 되어 끊임없이 비상하는 여러분이 되기를 바랍니다.기억하십시오.젊은 여러분, 누구보다 아름답고 패기 넘치는 여러분의 창공은 한없이 드넓습니다.
먼 언젠가 사회에서 여러분을 재회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y
그 때 여러분이 가장 눈부신 모습이기를 원합니다.
오늘 이후 아름다이 비상할 여러분을 축원하며,
각자 선택한 길에 더욱 매진하기를 당부하면서 오늘의 인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학생 여러분의 앞날 곳곳에 시작하는 자의 행운이 깃들기를 기원합니다.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00년 00월 00일
대학교 교수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