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_보훈심사위원 신년인사회 신년 인사말

연설자 : 국가보훈처장
제목 : 보훈심사위원 신년 인사회 인사말씀
존경하는 보훈심사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경인년 새해를 맞아 신년 인사회 자리에서 여러분을 뵙게 되니 매우 반갑습니다.연초에 바쁘신 가운데서도 참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여러분은 우리 사회의 전문 현업에 종사하시면서 보훈정책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계십니다.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보훈심사위원으로 활동하고 계신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려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국가유공자의 요건 인정을 위한 보훈심사는 희생과 공헌의 인과 관계를 가려서 보훈대상자의 적격 여부를 판단하는 보훈행정의 첫 관문입니다.또한 법률적 의학적 지식과 경험이 동시에 필요한 전문분야이며, 정확성과 신속성이 요구되는 매우 중요한 업무입니다.최근 국가보훈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공정하고도 전문적인 보훈심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그동안 보훈심사 체계는 2007년 9월 이후 두 차례에 걸쳐 개편과 쇄신으로 기틀은 마련되었다 하겠습니다.보훈심사위원회와 위원 여러분께서는 지금까지 헌신적인 노력을 해주셨습니다만, 앞으로 심사 업무에 더욱 열과 성을 다해 매진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올해 보훈처가 추진해 나갈 주요 보훈정책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국가유공자의 안정된 삶 보장과 국가기념사업의 효과적 추진, 그리고 보훈체계 선진화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특히 올해는 독립 호국 민주화를 총망라한 10주기 행사가 많은 해입니다.안중근 의사 순국 100주년, 4 19혁명 50주년, 5 18민주화운동 30주년, 6 25전쟁 60년, 경술국치 100년, 한국광복군 창군 70주년, 청산리 대첩 90주년 행사가 있습니다.다양한 국가기념행사를 통해 국민의 애국심 함양과 더 큰 대한민국을 이루는 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그리고 현 정부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보훈심사 업무를 포함해 보훈체계 개편이 잘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준비를 철저히 해 나갈 것입니다.
그러나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소기의 성과를 거두기가 어려울 것입니다.온 국민이 국가보훈사업에 적극 참여하고 성원을 보낼 때 그 효과는 크리라고 봅니다.여러 위원님! 보훈업무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갖고 공정한 심사를 해 주실 것을 거듭 당부드립니다.올해 내린 많은 눈이 100년 만이라고 합니다.날씨도 매우 춥습니다.여러분 모두의 건승을 빌며, 가정에 행운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감사합니다.
2010년 1월 19일
국가보훈처장 김양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