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신년사_지역 교사 모임 회장 신년회 인사말(방향, 참스승)

신년사_지역 교사 모임 회장 신년회 인사말(방향, 참스승)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 교육자로 거듭나는 한 해로
안녕하십니까?
여러분, 어느덧 한 해가 지나가고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흰 눈이 세상을 한층 더 눈부시게 열고 있는 오늘입니다.y
이 자리에 참석해주신 모든 분들에게 새해의 행운이 가득하기를 바라며 인사의 처음을 엽니다.
여러분, 우리들은 한 지역의 미래를 일구어내는 위대한 작업 가운데 있습니다.
교육은 그 어떤 산업보다도 중요합니다.교육은 그 어떤 순간에도 도구가 될 수 없는 위대한 뫈인 까닭입니다.
한 지역의 발전을 가름하는 것은 인재의 유무입니다.인재를 기르는 것은 그 어떤 것보다 선행되어야 할 주요 과제입니다.
지역의 인재를 기를 수 있으려면 학교가 질적 발전을 이룩해야 하겠지요.
지역 내 학교가 바람직한 교육 환경을 만들고 학교가 아이들에게 좋은 배움터로 거듭나는 데 가장 필요한 것,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바로 우리 교사들의 의식 개선입니다.
아이들과 직접 대면하는 우리,
아이들에게 희망을 심어줄 수도, 절망과 좌절을 느끼게 만들 수도 있는 사람들입니다.
교사의 역할은 아이들에게 그야말로 절대적이지요.y
교육이 한 인간을 양성하기 시작할 때의 방향이 훗날 그의 삶을 결정할 것이다, 라는 플라톤의 말이 있습니다.교직을 시작하는 사람이든, 교직 속에 있는 사람이든 절대 잊지 말고 가슴에 새겨야 할 말입니다.우리는 아이들이 스스로 방향을 결정하고 나아갈 수 있을 때까지 방향을 설정하는 사람입니다.아이들이 스스로를 완성해나가고 채워갈 수 있을 때까지 말입니다.y
여러분, 올해는 외부에 휘둘리는 것이 아닌, 교사 스스로가 참스승으로 거듭나는 방안을 찾아 온전히 학생들을 향하는 해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요즘과 같이 흉흉한 때, 제도만을 탓하며 아이들을 외면하고 자신의 안위만을 생각하는 것은 스승의 모습이라 할 수 없습니다.자신만을 걱정하는 월급쟁이의 남루한 초상에 불과합니다.교사의 운명을 타고난 이상, 우리는 항상 우리가 가르치고 선도하는 학생들에 대해 무거운 책임이 있습니다.
봄눈 속에 숨어 있는 나뭇잎들이 하나둘 봄을 틔우듯이
우리들의 열정이 지역의 교육을 정화하고 아이들의 미래를 웅비하는 밑거름이 되었으면 합니다.
올해는 우리들이 조금 더 적극적인 자세로 교육의 내일을 예비하고
오늘을 바꾸어나가야 할 것입니다.y
작년에 잃은 것들을 올해 찾을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y
오늘 신년회가 교육의 새 빠을 천명하는 자리가 되기를 기원하며 신년 인사를 이것으로 마칩니다.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00년 00월 00일
고등학교 선생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