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보고문_연구용역 결과를 보고합니다.

보고문_연구용역 결과를 보고합니다.

○○부에서 주관한 조선시대 지방자치 제도 연구용역에 대한 결과를 보고합니다.
우리 단체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조선시대에도 지방분권적인 제도가 있었으며, 고려시대의 사심관(事審官)제도와 향직(鄕職)제도와 마찬가지로 조선시대에는 향청(鄕廳), 향약(鄕約), 향회(鄕會)제도가 있었습니다.
향약은 지역의 유명 인사들이 참여하는 자치조직으로, 다수결로 지방행정에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였습니다.
양반들의 자치조직으로 유향소가 있었으며, 지방으로 발령된 수령들이 하는 행정관련 일을 감시하면서 지역의 질서를 유지시키고자 하는 곳이었다. 조선후기에는 유향소는 수령의 일을 보좌하는 역할에 충실하면서 지역의 부세납부를 중심으로 하는 수령의 자문에 응하는 기구로 전락하기도 하였지만, 우리나라의 지방자치의 뿌리는 조선시대부터 있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서민들은 면?리?동으로 나뉜 행정구역 단위로 면장?동장?리장을 주민들끼리 자유롭게 선출해 지역의 일을 도맡았습니다.
조선시대의 지방자치 제도는 고려시대 이전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어 우리 민족은 오랜 옛날부터 지방자치제도를 스스로 만들어 익혀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용역은 지난 ○○월부터 ○○월까지 ○○개월간 수행되었으며, ○○부의 지방자치제도 확립을 위한 백서 제작에 사용될 목적으로 이어졌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보고문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