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연설문_감기예방음식에 대한 강사인사말

연설문_감기예방음식에 대한 강사인사말

아이를 위한 감기예방음식 7가지
어머니 여러분, 안녕하세요.
갑자기 날씨가 많이 추워지면서 감기를 달고 다니는 아이들이 부쩍 많아진 것 같습니다.
겨울철에는 활동량이 줄어들면서 살이 찜은 물론 찬바람 때문에 피부건조증과 함께 호흡기 건강도 약해지는 시기인데요, 때문에 감기에 걸리기 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감기를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쉬우면서도 효과 좋은 방법은 바로 영양 가득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죠.오늘은 일단 먹여두면 우리 아이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건강 음식 7가지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첫 번째 음식은 파입니다.
예로부터 감기에 좋다고 전해지는 대표적 식품 중 하나인 파는 감기 초기에 파 뿌리를 생강, 귤껍질과 함께 달여 마시고 땀을 내면 쉽게 감기를 털어낼 수 있죠.
하지만 파의 푸른 잎은 약효가 거의 없으므로 뿌리의 흰 부분과 털만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두 번째 음식은 매실입니다.
매실은 체내의 열을 식혀주기 때문에 흔히 여름 음식으로만 생각하시는데요, 매실의 유기산은 피로물질인 젖산을 분해 시켜 피로를 회복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특히 목감기에 좋은 음식이기도 합니다.푸른 매실을 물로 깨끗이 씻어 설탕에 재 놓았다가 우러나오는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모과입니다.
모과는 사과산, 주석산, 구연산과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으며, 타닌산이 약간 있어 청량감을 느끼게 해줍니다.y
목감기에 효과가 있으며, 차로 만들어 수시로 드시면 효과가 아주 좋죠.
또 다른 음식은 바로 무인데요, 무와 꿀을 함께 먹는 것은 항균작용과 꿀의 살균작용이 어우러져 감기에 효과가 있으며, 특히 목이 아픈 데 매우 좋죠.
무를 껍질째 얇게 썰어서 그릇에 담고 무가 잠길 정도로 꿀을 넣은 후 밀봉해서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 2~3일 두면 진액이 됩니다.이 진액을 더운물에 타서 마시면 아주 좋은 건강 차가 되죠.
다음 음식은 밑반찬으로 만들어도 인기 만점인 도라지입니다.
도라지는 당분과 섬유질, 칼슘과 철분이 많은 우수한 알칼리성 식품입니다.기침 감기에 특효라고 할 만큼 효과가 좋죠.도라지의 씁쓸한 맛을 줄이시려면 쌀뜨물에 담가두었다가 적당한 크기로 잘라 볶아 드시면 됩니다.기침이 심해 목이 붓고 쉬었을 때는 도라지 달인 물을 마시거나 입안을 헹구면 기침이 잦아들고 부기가 빠진답니다.
파인애플은 달고 맛이 좋아 아이들이 다른 음식과 다르게 거부감을 보이지 않는 과일입니다.이 파인애플에 있는 브로멜라인은 기관지가 부었을 때 염증을 제거하는 작용을 하죠.또 비타민 c가 많아 항히스타민 작용을 하며 기관지의 경련을 예방합니다.가래가 많이 끓을 때 효과적이랍니다.
마지막 음식은 생강입니다.
생강은 가래를 없애고 구토를 멈추게 하며 열을 내리는 효과가 있습니다.겨울철 감기에 생강차가 효과가 있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파와 함께 달여 먹거나 홍차에 생강을 넣어서 마시면 되지만, 아이가 먹기 싫어하는 경우 꿀을 타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감기를 예방하려면 무엇보다 음식을 골고루 먹고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휴식을 통해 신체의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또 실내습도와 온도조절도 등한시해서는 안 되죠.
무엇보다 어린아이들은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사람이 많은 장소를 피하는 것이 좋으며 감기를 일으키는 대부분의 바이러스가 흔히 손이나 공기를 통해 전파되므로 여러 사람이 모인 장소에 가거나 많은 사람들이 함께 사용하는 전화기, 문 손잡이 등을 만졌을 때는 반드시 손을 씻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날씨가 많이 추워졌네요.아이들 건강 챙기시다가 우리 어머님들의 건강이 상하는 일이 없도록 다들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시며 건강한 겨울 나시기 바라겠습니다.
저는 다음 시간에 뵐게요.감사합니다.
2000년 00월 00일
강사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