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연설문_농림수산식품부장관 우리술학술 세미나

연설문_농림수산식품부장관 우리술학술 세미나

연설자 : 농림수산식품부장관
제목 : 우리술학술 세미나
y
안녕하십니까! 농림수산식품부장관 장태평입니다.
오늘 우리술 학술 세미나 개최를 축하드리며 특히, 바쁘신 국정에도 이 자리를 빛내주시기 위해 참석하여 주신 국회 농림수산식품위원회 정해걸 의원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본 세미나를 주관하여 주신 한국전통주진흥협회 노영환 회장님, 식품위생신문사 김현용 사장님, 그리고 귀중한 시간을 내어 참석하여 주신 업체와 단체 관계자 및 토론자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전통주 사랑은 문화다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세미나는 우리나라 전통주산업 활성화를 위해 마련된 「전통주 등의 산업진흥에 관한 법률」의 본격 시행을 앞두고 개최되는 행사로 매우 큰 의미가 있다 하겠습니다.
특히, 본 법률안을 대표 발의하고 제정하여 주신 정해걸 의원님을 모시고, 구체적인 전통주산업 발전방안을 논의하는 것은 우리나라 전통주산업을 발전시키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잘 아시는 바와 같이, 우리 전통주는 우리 민족의 희노애락과 함께 발전하여 왔으며, 우리 조상들의 정성이 담긴 술로 최근에는 건강 웰빙문화에 적합한 세계적인 술로 인식되어가고 있습니다.
정부도 이러한 추세에 발 맞추어 지난해 제16차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에서 우리술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전통주 등 우리술의 세계화를 위해 『세계인이사랑하는 우리술』을 비전으로 정하고, 『한국을 대표하는 명주 육성』을 목표로 우리술의 품질 고급화, 다양성 확대, 한식과 연계한 세계화 추진, 농업 농촌과의 동반 발전 등을 적극 추진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세부과제들을 뒷받침하는 「전통주 등의 산업진흥에 관한 법률」의 하위법령을 마련하여 8월 5일부터 시행되는데 차질 없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특히, 이번에 새롭게 도입되는 원산지 표시제와 확대 도입되는 술 품질인증제는 전통주산업 발전의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운용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정부는 전통주산업의 지속적 성장을 위한 전통주의 품질표준화와 기능성 연구개발 등 r&d 지원을 확대하고 시설현대화, 경영개선을 위한 컨설팅 확대, 전문인력 양성 등에 박차를 가해 전통주산업의 발전토대를 빠른시간 내에 갖추어 나가겠습니다.
또한, 오늘 논의된 내용은 향후 전통주산업 진흥정책 수립의 중요한 자료로 참고하여, 업계에서 원하는 전통주산업 육성에 중점을 두도록 하겠습니다.아무쪼록 오늘의 세미나를 통해 전통주산업 발전을 위한 소중한 의견이 많이 제시되기를 기대합니다.
끝으로, 세미나 준비에 수고하여 주신 주최측 관계자 여러분과 참석하여 주신 관계자 여러분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자리를 함께 하신 모든 분들의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감사합니다.
2010년 7월 20일
농림수산식품부장관 장태평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