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설문_위기의 한국안보 그 원인과 해법은 세미나 환영인사말

연설자 : 국가보훈처장
제목 : 위기의 한국안보, 그 원인과 해법은? 세미나 환영인사말
먼저 오늘 세미나를 개최해 주신 김재창 한국국방안보포럼 대표님과, 10여 개의 안보관련 전문연구기관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국가안보적으로 중대한 시기에 이런 세미나를 개최하게 된 것을 매우 의미 있게 생각하며, 국가보훈처가 뜻 깊은 세미나를 후원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오늘 세미나를 통해, 이 분야에서 오랫동안 연구를 해 오신 전문가들을 모시고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 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대한민국은 국가유공자 분들의 희생과 헌신으로 이루어진 것입니다.그리고 보훈의 진정한 뜻은, 이 분들의 숭고한 뜻을 헛되이 하지 않도록 대한민국을 어떠한 위기에서도 굳건히 지켜내는 ‘호국’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국가보훈처도 올해 초 부처 업무보고를 통해, 대통령께 지난 50년 간의 사후적 보상에서 보훈의 영역을 확대한 ‘선제적 보훈’을 추진하겠다고 보고 드렸습니다.선제보훈 정신을 바탕으로 국가보훈처가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전 국민을 대상으로 나라사랑 교육을 실시해, 국민의 호국정신을 함양할 계획입니다.
둘째, 보훈 안보단체가 호국의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하려고 합니다.셋째로 국가유공자와 전역 장병의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강구할 것이며
마지막으로 해외 보훈업무도 소홀히 하지 않을 계획입니다.
이 네 가지 목표 중 가장 핵심은, 바로 나라사랑 교육을 통한 호국정신의 함양입니다.이는 곧, 체계적이고 균형 잡힌 교육을 통해 우리 국민이 현재의 안보실상을 제대로 알도록 하는 것입니다.여러분들도 잘 아시다시피 대한민국 발전의 원동력은 바로 60여 년 전,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 체제를 선택한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경제가 발전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 준 튼튼한 안보의 버팀목, 한미동맹이 있었기에 대한민국은 눈부신 성장을 할 수 있었습니다.한미동맹이 해체되지 않는 한, 북한은 절대로 적화통일을 할 수 없습니다.따라서 북한 대남전략의 핵심은, 한미연합사를 해체하고 전시작전통제권을 반환해 한미동맹을 약화시키는 데 있습니다.
물론 국방부를 비롯한 많은 기관에서 한미연합사 해체에 대한 준비를 할 것입니다.그러나 대비에 앞서 무엇보다 중요한 일은, 먼저 우리 국민이 한미연합사와 전시작전통제권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바른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만 국방부가 올바른 대비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우리 국민, 특히 젊은 세대는 북한의 대남전략과 한미동맹의 중요성에 대해 잘 모르고 있습니다.대한민국을 이끌어 나갈 세대가 국가안위의 근간이 되는 기본적인사실을 잘 모른다면, 대한민국의 미래는 보장할 수 없을 것입니다.이제 대한민국의 안위를 위해, 우리는 더 적극적으로 우리의 안보실상을 젊은 세대에 알려야 합니다.
따라서 오늘 세미나는 지금의 안보실상을 국민에게 알리고, 이를 공론화 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이것이 바로 국가유공자의 고귀한 희생과 헌신의 정신을 받드는 일이자, 보훈의 궁극적인 목표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참석하신 여러분께서는 일생을 국가의 안위를 위해 살아오신 분들이십니다.
이제는 여러분께서 힘을 합치고, 앞장서 행동할 때입니다.여러분께서도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시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오늘 세미나 개최를 공동 개최해 주신 김재창 한국국방안보포럼 대표님을 비롯한 안보문제 연구소장님들께 다시 한 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오늘 세미나가 대한민국의 안위를 위해 서로 단결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2년 2월 14일
국가보훈처장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