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설문_현충일 기념식 선생님 인사말

6월은 호국보훈의 달
6월은 6 25 전쟁이 일어났던 달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는 6월을 호국보훈의 달로 지정되어 있습니다.특히 6월 6일 현충일은 나라를 위해서 목숨을 바쳐 순직하셨거나 또는 병으로 목숨을 읽은 애국 장병, 군 노무자, 애국단체원 등의 충렬을 기리고 얼을 위로하는 국가기념일인데요.
현충일은 매년 6월 6일로 전국 각지에서는 애국선열과 국군 장병의 넋을 위로하고 그 충절을 추모하는 갖가지 행사를 거행합니다.그럼 현충일의 유래와 어떤 기념식이 열리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현충일은 가장 먼저 제정된 것은 1956년 4월 19일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건 및 현충 기념일에 관한 건에서 현충 기념일로 지정하면서부터 이고, 1965년 3월 30일 국립묘지령 제17조에 의거 연 1회 현충식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현충일은 국가유공자를 추모하기 위한 상징적인 추념일이지만 년 1회에 행사에 그치지 않고 6 25가 들어있는 6월 한 달을 호국보훈의 달로 정하여 현충일추념식 등 각종 행사와 관련 기념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y
추념식의 추념 대상은 현충일 제정 초기에는 6 25전쟁의 전몰장병 위주였다가, 1965년 3월 30일에 대통령령으로 국군묘지가 국립묘지로 격이 높아지면서 국립묘지 안장 대상자에서 베트남 전쟁 전사자 및 항일운동을 한 순국선열이 포함되어 그 대상이 확대되었습니다.
6월 6일 오전 10시에 거행하는 추념식은 전국적으로 엄숙하고 경건한 분위기에서 거행되는데요.국기에 대한 경례와 애국가 제창에 이어 묵념 사이렌에 맞추어 일제히 1분간 순국선열과 호국 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린 후 헌화 및 분향, 추념사, 헌시 낭송, 현충의 노래 제창 순으로 진행됩니다.
그리고 현충일 당일에는 태극기를 반기로 게양해야하는데요.국기는 기본적으로 24시간 게양 할 수 있으며 야간 게양 시에는 적절한 조명을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낮에만 게양하는 경우에는 정해진 시간이 있다고 하는데요.3월에서 10월까지는 오전 7시부터 오후 6시까지고, 11월에서 다음 2월까지는 오전 7시부터 오후 5시까지라고 합니다.
60년이 지난 6 25전쟁은 우리나라 역사에서 절대 잊히지 않을 비통했던 전쟁이었습니다.우리나라 국군뿐 만 아니라 세계의 국가에서도 참전했었고 수많은 사상자가 났었습니다.조국을 위해 싸우다 숨진 모든 국군장병과 호국 영령들의 얼을 기리며 그들의 애국심을 언제까지나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감사합니다.
2000년 00월 00일
선생님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