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914

사자성어_음지전양지변 (陰地轉陽地變)

“음지도 양지로 될 때가 있음, 어려운 처지에 있던 사람도 때가 되면 행운을 만날 수 있다는 말”

행운을 믿으십니까, 대체로 운이란 사람이 통제할 수 없는 변수라고 생각합니다.
즉, 자신들이 어떻게 할 수는 없지만, 우연히 행운이 찾아와 주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곰곰이 생각해보면 행운에 대한 관념은 매우 주관적입니다.

똑같은 일을 경험해도 행운에 대한 평가가 제각각이기 때문이지요.
문제는 행운에 대한 주관적 관념이 실제 행운을 얻는 것과 직접적 관련이 있다는 점입니다.
영국 심리학자 리처드 와이즈먼 교수는 심리검사를 거쳐 자신을 행운아라고 생각하는 사람과 불행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구분했습니다.

이후 이들에게 신문을 주고 그 안에 실린 사진의 수를 세어보라고 요구했습니다.
신문 안쪽에는 ‘이 광고를 봤다고 연구진에게 말하면 100달러를 드립니다.
‘라는 문구를 크고 선명하게 써 놓았습니다.
실험 결과는 놀라웠지요.

스스로 행운아라고 생각하는 사람의 다수는 이 문구를 봤지만, 불행하다고 생각한 사람들은 대부분 이를 보지 못했습니다.
음지전양지변이라고 했습니다.
행운이 곁에 있다고 생각하면 행운이 다가올 것입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