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betan-prayer-flags-233557_1280

좋은글_절박한 마음과 간절한 바람

그동안 나는 노자에 나오는 “사람에게 물고기를 주는 것은 그에게 물고기 잡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것만 못하니라(授人以魚, 不如授人以漁)”는 말씀의 신봉자였다.
그러나 최근에 경험을 통해 “사람에게 물고기 잡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것은 굶겨서 바닷가로 보내는 것만 못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 조동성 서울대 교수

물론 성공하기 위하여 그 노하우와 비법을 전수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 알고 있었지만, 필자는 이 글을 보는 순간 그것이 전부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무엇보다 성공하기 위하여 절박하고 간절한 마음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절박한 마음과 간절한 바람이야말로 자신을 성공의 문턱에 다다르게 하는 스승이 될 수 있으니 말입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