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례사_결혼식 대학교수 주례사(미러링, 대화)

바른 대화를 나누는 부부되기 바랍니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바쁘신 와중에도 이렇게 신랑 신부의 결혼을 축하하기 위해 자리해주신 여러분께 신랑 신부와 양가 부모님을 대신해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저는 신랑 신부의 대학 시절 은사 입니다.
은사라고 소개를 하니 제가 대단한 사람이라도 된 것 같아 쑥스럽네요.
오늘은 두 사람을 가르쳤던 선생님의 자격보다, 그저 인생을 조금 더 산 선배의 마음으로 두 사람의 미래에 도움이 되길 바라는 이야기를 몇 마디 건네도록 하겠습니다.
부부 사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대화입니다.
대화를 많이 나누는 것이 소통의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죠.그런데 이 대화를 잘못된 방향으로 열심히 하면 오히려 안 하는 것만 못한 대화가 되고 맙니다.
그렇다면 어떤 대화를 나눠야 하는 것일까요.
여러분, 혹시 그렇구나라는 게임을 아십니까?
한 오락프로그램에 나왔던 게임인데요, 저는 이 게임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오락프로그램은 그저 가볍게만 여기곤 했는데, 이 게임은 아주 올바른 대화법을 제시하고 있었습니다.
그렇구나게임은 미러링(mirroring) 대화법에 기초한 게임입니다.
미러링 대화법이란 대화를 하고 있는 상대방의 말을 마치 거울을 보는 것과 같이 반복해서 따라 하면서 대화를 이어나가는 것입니다.y
상대방의 말을 반복해서 따라 함으로써 상대방의 처지에서 생각할 수 있는 시간적, 정신적 여유가 생기게 되죠.
실제로 오락프로그램에서 이 게임에 참여한 이후, 한 출연자는 상대 출연자 입장에서 생각하고 그 사람의 심정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고 고백했습니다.
결혼 생활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태어나면서 줄곧 함께 살아온 가족들과도 갈등이 끊이질 않은데, 단 하루도 같이 살아 본적이 없는 타인과 함께 살기 위해서는 얼마나 많은 노력이 필요하겠습니까.
하지만 하루에 딱 20분만 손을 마주 잡고, 눈을 맞추고 상대방의 입장을 생각하는 대화를 이어간다면 세상 그 어느 부부보다도 화목한 가정을 이뤄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부부는 서로 비추는 거울입니다.
내가 배우자를 사랑하는 마음에 웃어 보인다면 배우자 역시 나를 사랑의 마음으로 바라볼 것입니다.
이사실 잊지 마시고, 앞으로 힘들 때나 괴로울 때나 서로 이해하고 아끼고 사랑하는 생을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2000년 00월 00일
주례 교수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