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취임사_대학교총장 취임인사말

취임사_대학교총장 취임인사말

우리는 지금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대학교 가족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 아침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시간이 참 빨리 가죠?
시간이라는 것이 야속합니다.나이가 들어서 시간이 더욱 소중하다고 느낄 때가 되면 그 시간이 더 빨리 지나가니 말입니다.올해도 벌써 11월 중반까지 지났습니다.다시 싸늘한 기운이 감도는 겨울의 초입 부에 들어온 것 같습니다.
시대가 참으로 빨리 변하는 듯합니다.유행도 빨리 변하고 사람도 빨리 변하는 것 같습니다.이렇게 빠르게 변하는 세상 속에서 처음부터 지금까지 한결같은 사람을 만나는 일은 쉽지만은 않습니다.하지만 한결같은 학교는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 대학교가 지난 47년여의 역사 속에 지역의 대표사학으로 발전하기까지 많은 변화를 해왔지만, 학생을 위하는 학교라는 신념은 한결같았습니다.
우리는 지금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저출산으로 입학자원은 급격히 감소하고, 수도권집중 현상은 가속화되고 있으며, 등록금 인하에 대한 사회적 압력은 거세지고 있습니다.학생들의 자질과 요구는 전에 없이 다양해지고, 졸업생에 대한 사회의 기대는 점점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대학에 대한 외부의 도전은 대학 간 경쟁을 넘어 대학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정보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대학이 제공하는 강의가 전 세계의 교육 콘텐츠와 실시간으로 경쟁하는 시대가 된 것입니다.
지금 대학이 처해 있는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대학의 본질적 사명을 다하기 위해서는 총체적 변화와 개혁이 이루어져야 합니다.이에 저는 대학교가 지금까지 이룩한 발전의 토대 위에 대학의 내실을 다지는 새로운 변화를 시작하고자 합니다.
우선, 사회의 다양한 요구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학사체제를 구축하고 각 단과대학이사회적 요구에 따라 특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교육과정에서는 기초역량 및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갖추도록 할 뿐만 아니라, 인성교육을 강화하여 섬김과 봉사로 사랑을 실천하는 인재를 길러 내겠습니다.
이제 저를 포함한 대학교의 모든 구성원은 대학의 지속적 발전이라는 과제를 부여받았습니다.변화를 두려워하지 말고, 대학교의 새로운 미래를 위해 힘을 모아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합니다.이를 위하여 대학교 총장으로서 할 수 있는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을 약속합니다.
대학교는 여러분의 대학이며 교육공동체입니다.서로 격려하고 위로하며 어려움을 극복해 나갑시다.대학교를 사랑하시고 성원해 주시는 내외 귀빈 여러분, 대학교를 위하여 기도해 주시는 교수, 직원, 학생 여러분, 우리 모두의 헌신과 사랑으로 대학교를 최고의 학교로 만들어 나갑시다.
감사합니다.
2000년 00월 00일
대학총장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