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훈시문_고등학교훈화시간 교장 인사말(열정, 끈기)

훈시문_고등학교훈화시간 교장 인사말(열정, 끈기)

꿈을 위한 열정
사랑하는 고등학교 학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렇게 여러분이 다 함께 모여 있는 모습을 보기가 참으로 오랜만입니다.
하루가 다르게 성장해 이제는 아이의 모습을 벗고, 제법 성인의 태를 보이는 여러분이 참으로 자랑스럽고 대견하게 느껴집니다.
고등학교 학창시절이란 인생에서 둘도 없는 매우 특별한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나는 누구인가와 같은 정체성의 혼란에서 벗어나 조금씩 안정을 되찾고, 나 중심적인 유아적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나와 세계의 상관성에 대해 고민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고민 가운데 앞으로 나는 어떤 인생을 살 것인가와 같은 미래지향적 고민들이 싹을 틔우게 되죠.
고등학교에서의 3년은 가장 치열하게 미래에 대해 고민하게 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여러분이 보고 배운 모든 것들은 여러분이 모르는 사이 여러분의 정서에 큰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여러분의 인생 전반에 영향을 미치게 되죠.
책 속의 한 구절이, 영화 속 대사 한 줄이 가슴을 울리고 인생 전반을 뒤흔드는 힘을 발휘하는 시기가 바로 고등학교 시절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그리고 이런 영향들이 하나, 둘 쌓여 앞으로 나아가게 될 방향이 정해지게 되죠.
지금 여러분 시기는 꿈을 향해 거침없는 도전을 이어갈 열정과 용기가 넘치는 시기입니다.그런데 이때 명심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당장 내 안에 넘치는 열정과 용기만으로는 꿈을 이룰 수 없다는 사실입니다.
여러분 혹시 만화가 천계영 씨를 아나요?
10여 년 전쯤에 <오디션>, <언플러그드 보이>와 같은 만화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작가입니다.
당시에는 이 만화를 모르는 학생이 거의 없을 정도로 그 인기가 대단했습니다.
그랬던 이 작가가 몇 년 전부터 인터넷에 웹툰을 연재하고 있습니다.바로 패션과 관련된 내용의 만화인데요, 이 만화를 연재하기까지 약 오 년 남짓한 시간이 소요됐다고 합니다.
한때 선풍적인 인기를 누렸던 베태랑 만화가였음에도, 이 작가는 기획과 자료 조사를 게을리하지 않았습니다.
패션에 관한 이야기를 그리기 위해 자료조사를 하고, 직접 의류 매장을 찾아 닥치는 대로 옷을 입어보는데 만 3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다고 합니다.
3년은 여러분이 고등학교를 졸업할 수 있을 정도로 긴 시간입니다.
그 긴 시간을 이 작가는 오직 새 만화를 위한 자료조사 시간으로 활용한 거죠.
여러분은 3년이라는 시간을 오직 하나의 작품을 그리기 위한 준비기간으로 사용할 수 있나요?
열정을 품고 두려움 없이 도전하는 것은 젊은 세대만이 누릴 수 있는 특권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결국 마지막에 꿈을 이루는 것은 길고 지난한 시간을 견뎌내는 인내와 끈기라는 사실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모두가 꿈과 열정, 끈기와 인내를 두루 겸비한 자랑스런 인이 되길 바라면서 이상 훈화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2000년 00월 00일
고등학교 교장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