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훈시문_고등학교 방학식 담임 선생님 훈시문(조율, 경계)

훈시문_고등학교 방학식 담임 선생님 훈시문(조율, 경계)

방학 동안 스스로를 조율하고 경계하십시오.
안녕하십니까? 무더위가 한창 기승을 부리는 이 때,
여러분이 고대하는 방학이 드디어 시작됩니다.
3학년의 경우에는 보충수업에, 입시 준비로 방학 전보다 더욱 겨를이 없겠지만
이제 1학년인 여러분의 경우는 다릅니다.y
교사인 저는 방학 때 불미스러운 일로 걸려온 전화를 가장 많이 받게 됩니다.
등교하던 때와는 달리 조였던 나사를 풀고, 느슨한 생활 속에
자신을 조절하고 억제하지 못한 탓에 이런 저런 안 좋은 일에 휘말리는 경우도 많이 봤습니다.
여러분께 한 가지 이야기를 들려드리고 싶습니다.
한 무리의 사람들이 배를 타고 여행을 떠났는데, 도중에 배가 아름다운 섬에 도착하자 그곳에서 잠시 쉬어가기로 했습니다.첫 번째 무리는 배에서 일어나지 않은 채 있었습니다.두 번째 무리는 배에서 내려 달콤한 과일을 맡보고 싱그러운 바람을 느낀 후 바로 배에 들어갔습니다.세 번째, 네 번째 무리는 섬에서 흥취를 즐기느라 뒤늦게 배에 올라 좋은 자리를 뺏기고 몸에 상처를 입었습니다.다섯 번째 무리는 어땠을까요? 그들은 배 떠나는 고동 소리도 듣지 못한 채로 섬에서 놀기에 집중했습니다.그 결과 그들은 모두 짐승의 밥이 되고 말았습니다.
여러분, 탈무드에 실린 이 이야기가 의미하는 바를 아시겠습니까?
여러분은 어느 무리에 속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이야기에서 가장 현명한 사람들은 두 번째 무리일 것입니다.아무 즐거움도 없이 자리를 지키는 첫 번째 무리는 고지식할 따름이지요.y
저 또한 여러분이 케케묵은 방학 숙제만 하며 방학을 보내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적절한 수준에서의 조율입니다.
방학 동안 여러분은 정상 수업 때와는 달리 많은 것을 체험하게 되겠지요.
학교에서 배울 수 없는 것들도 배우게 될 것이고, 학교와는 다른 즐거운 시간을 보내게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늘 그 가운데서 자기 자신을 경계해야 합니다.
게으르고 방탕한 생활의 끝에는 후회뿐입니다.y
여러분께서 부디 현명한 태도로
학생으로서의 본분을 잃지 않는 동시에 많은 것을 배우고 체험하고 돌아왔으면 합니다.
방학의 끝에서 더욱 성장한 여러분의 모습을 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y
우리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만날 것을 기약합시다.
2000년 00월 00일
고등학교 담임 선생님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