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splash-kitsune-3.jpg

훈시문_법무부장관 신인검사 임관식 당부 훈시문

연설자 : 법무부장관
제목 : 신임검사 임관식 당부말씀
신임검사 여러분! 그리고 이 자리에 함께 해 주신 가족 여러분, 반갑습니다!
먼저, 영예로운 대한민국 검사로 임관하신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아울러, 오늘 이 자리가 있기까지 헌신적으로 뒷바라지를 해주신 가족 여러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새로 임관하는 여러분들의 패기 있고 늠름한 모습을 마주보니 우리 법무 검찰의 미래가 매우 밝고 희망차다는 생각이 절로 듭니다.앞으로, 여러분들의 정의에 대한 신념과 열정, 그리고 창의적인사고가 우리 법무 검찰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친애하는 신임검사 여러분!
조금 전 검사 선서에서 맹서한 바와 같이, 여러분은 대한민국의 법질서와 정의를 수호하는 막중한 책임과 권한을 부여 받았습니다.여러분 모두 검사로서 새 직장에 첫 출근을 하기에 앞서 그 기대와 각오가 남다르겠지만, 이에 덧붙여 몇 가지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무엇보다도 사건관계자 모두에 대하여 불편 부당한 자세로 검찰권을 공정하게 행사하여야 합니다.검찰의 힘은 국민의 신뢰로부터 나오고, 검찰권을 공정하게 행사할 때 국민의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이를 위해서는, 우리 각자가 법과 양심에 따라 원칙과정도를 걷겠다는 남다른 의지와 불타는 정열을 갖고 사건 하나하나를 혼신의 힘을 다해 처리하여야 합니다.
아울러 사건 당사자를 대할 때도 아무리 바쁘고 힘들더라도 그 주장을 끝까지 경청해주고, 신중한 언행으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다음으로, 진실규명에 대한 뜨거운 열정을 가져야 합니다.검사는 정의와 인권을 수호하는 최후의 보루입니다.진실 규명의 열정이 없는 검사에게 정의를 세울 것을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공정한 일 처리는 진실규명으로 가능합니다.y
검사는 판사와는 달리 적극적으로 실체진실을 규명해야 할 1차적 책임을 지고 있습니다.의혹이 모두 해소되지 않았는데도 주어진 기록과 제출된 증거만으로 쉽게 결정해 버린다면 진실은 영원히 묻혀 버릴 수 있습니다.진실에 대한 열정은 검찰권을 위임해준 국민들에게 최소한의 예의와 책임을 다하는 것임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진실규명은 정확하고 치밀한 일처리로 가능하며 이것은 검사의 기본 덕목입니다.실력 없는 열정은 무모하기 그지 없고, 열정 없는 실력은 공허할 따름이라는 말은, 검사에게 실력과 열정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일깨우는 말입니다.검사에게는 단지 수십 건의 기록 중 하나에 불과할지 몰라도 당사자에게는 평생 한번 경험해 볼까말까 하는, 인생을 좌우하는 중대한 사안일 수 있습니다.검사의 사소한 실수 하나가 개인의 인생을 송두리째 앗아갈 수도 있다는 생각을 갖고, 사건 관계인을 따뜻한 애정으로 대하려는 자세를 가져야 하겠습니다.진실규명은 또한 전문지식의 함양으로 가능합니다.검사는 해박한 법률지식과 매서운 수사능력 뿐 아니라, 시대의 흐름을 읽고 복잡다단한 사회 변화를 꿰뚫어 볼 수 있는 통찰력도 갖추어야 합니다.여러분 개인의 업무능력의 총화가 바로 조직의 역량이며 여러분이 전문화되어야 조직의 전문화도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나날이 변화하는 정보화 지식 사회에 뒤쳐지지 않도록 전문지식을 습득하는 데에도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끝으로, 훌륭한 인품을 갖추도록 부단히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검사는 명예를 먹고사는 직업인입니다.명예란 높은 인품에서 배어나오는 아름다운 향기입니다.검사가 훌륭한 인품을 갖추었을 때 당사자는 비로소 검사의 결정에 대해 마음속으로부터 승복할 것입니다.엄격한 자기관리와 겸허한 자기성찰을 통해 어느덧 고매한 인품의 향기가 베어나는 경력검사로 성장한 여러분의 모습을 기대해봅니다.
신임검사 여러분! y
여러분께서 일선에 부임하게 되면, 열악한 근무환경과 낯설고 과중한 업무로 인해 어렵고 힘든 점이 적지 않을 것입니다.채근담에 물방울이 돌을 뚫는다는 말과 같이, 훌륭한 검사의 덕목과 자세를 습관처럼 베이게 하면 어떤 어려운 일도 능히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신임검사 여러분, 꿈을 가지십시오! 꿈을 가진 사람만이 의미 있는 일을 성취할 수 있습니다.국민과 검찰이 여러분들에게 거는 기대를 항상 마음속에 간직하고, 여러분의 열정과 무한한 잠재력을 마음껏 발휘하시기 바랍니다.영광스러운 검사 임관을 다시 한번 축하드리며, 새롭게 출발하는 여러분의 앞날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감사합니다.
2010년 2월 8일
법무부장관 이귀남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