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시문_조회 교장선생님 훈시문(배움, 꿈)

학교는 배움의 요람입니다
사랑하는 학생 여러분, 오늘은 배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y
학교를 한 마디로 말하면 배움의 요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요람 속에서 지식을 습득할 뿐만 아니라 친구를 사귀는 도리, 스승을 모시는 도리며 사회 생활을 할 수 있는 인품 등 많은 것을 배우게 됩니다.
지금부터 배움의 길을 잘 갈고 닦아 나가야 앞으로 살아가는 길에 어려움이 다가와도 현명하게 해결해 나갈 것입니다.y
이 시기에 배운 것들은 우리 이후의 인생의 길을 별빛이 반짝이게 비추어 줄 것이고 생활의 지혜의 원천이 될 것입니다.y
계속 효과적으로 배우려면 가급적 목표를 뚜렷하게 설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목표는 개인 비전과 일치하는, 긍정적이고 궁극적인 것이 바람직하겠지요.
많은 선생님들께서 여러분에게 배울 때는 지금밖에 없다며 기회를 놓치면 두 번 다시 공부 못한다고 호통을 치시지요.
고리타분한 잔소리라고 할 수 있겠지만 이 말은 백 번 옳은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성장력이 가장 왕성한 어린 시절과 청소년기야말로 지식을 가장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시간은 쏜살같이 지나갑니다.
여러분이 이 시간들을 소중히 생각하지 않는 한 배움은 여러분에게서 더욱 멀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매일 매일 기쁜 마음으로 수업에 참여하고 선생님들의 말을 진지한 마음가짐으로 듣는다면 이 교정을 나갈 때에 벅찬 가슴으로 다음 출발을 기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여러분에게 강조하고 싶은 가치관이 한 가지 있습니다.
바로 여러분의 미래를 완성시켜 줄 꿈입니다.
학생일수록 꿈을 크게 가지도록 노력합시다.
꿈을 크게 갖은 사람은 마음의 각오와 준비가 다릅니다.
에베레스트 산을 오르려는 사람과 관악산을 오르려는 사람과 다릅니다.
정상에 오르려는 사람은 추위나 눈비와 어떠한 기상 조건에도 포기하지 않고 산을 오릅니다.y
오르다가 다리가 아프거나 숨이 차 올라도 참고 오릅니다.y
우리 고등학교 학생들도 꿈을 크게 갖고 어떠한 상황에도 꾸준히 정한대로 원칙대로 노력하다 보면 미래에 큰 결실을 거두는 든든하고 큰 거목들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은 가능성이 무한하며 각기 꿈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 꿈을 향하여 도전하는 순수한 열정도 존재합니다.
우리 선생님 모두는 그 소중한 열정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잠재력을 현실화할 수 있도록 힘쓸 것입니다.y
여러분께서는 즐거운 마음으로 배움에 힘써주시기 바랍니다.y
이상으로 오늘 조회를 마치겠습니다.y
2000년 00월 00일
고등학교 교장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