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훈시문_중학교 수업시간 선생님 훈시문(공부, 황금기)

훈시문_중학교 수업시간 선생님 훈시문(공부, 황금기)

공부에도 때가 있습니다.
귀한 수업시간이지만 지금 여러분의 분위기로는 수업을 한다고 해도 온전히 집중할 수 없을 것이란 판단 하에 다른 이야기를 잠시 하겠습니다.
여러분, 공부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가 언제일까요?
부모님의 전폭적인 지지 속에 공부만 하면 되는 시기,
다른 고뇌나 고민 없이 스스로를 발전시키기만 하면 되는 시기가 언제이겠습니까.
바로 여러분과 같은 10대 때입니다.
또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뇌 발달이 가장 극적으로 이루어지는 시기 역시 10대라고 합니다.지금 부지런히 익히고 배워서 자신의 것으로 만들지 않으면 나중에 그것을 다시 익히기 위해서 지금의 두 배, 세 배에 가까운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것입니다.늦게 공부한 사람들은 하나같이 마음을 따라주지 않는 머리와 기억력을 개탄하곤 합니다.평생교육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요즘이지만 이렇듯 뇌에는 공부하기에 좋은 때라는 것이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러분은 정작 황금과 같은 이 시기를 어떻게 보내고 있습니까.
수업 시간에도 엎드려 자거나 핸드폰을 만지작거리며 딴 짓을 합니다.
친구와 떠들며 낄낄거리고 다른 친구의 공부마저 방해합니다.
여러분의 뇌는 무엇을 기억할까요?
지극히 소모적인 지식과 가벼운 연예 뉴스들이 여러분의 소중한 뇌를 갉아먹고 있습니다.
후회하는 일은 인간의 일 중 가장 서글픈 일입니다.
뒤늦게 그 때 좀 공부할 걸, 이라고 후회해봐야 흘러가버린 시간은 결코 되돌아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저는 어린 여러분이 뒤에 후회할 일을 하지 않게 돕고 싶습니다.
오늘 저의 이야기를 잔소리라고 생각지 마시고 자신의 모습을 돌아보는 하나의 계기로 삼으시기를 바랍니다.더 나은 내일을 위해 지금 부단히 노력하시기를 바랍니다.
인생의 가장 좋은 때를 보내고 있는 여러분,
이 시기를 흘려보낸 사람과 후회없이 알차게 보낸 사람,
지금은 차이가 없는 것처럼 보일지 몰라도 나중에 두 사람이 살게 되는 생의 토양은 확연히 다릅니다.전자는 황폐하고 메마른 황무지를 마주하겠지만 후자는 지금껏 가꾸어온 비옥한 토양 아래서 아름다운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이 분명합니다.여러분, 이렇듯 여러분의 현재가 여러분의 미래를 결정합니다.
여러분이 앞으로의 나날에 최선을 다하기를 바랍니다.
인생의 황금기, 촌음을 아끼고 집중함으로서 이 반의 전원이 웃을 수 있는 승리자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2000년 00월 00일
중학교 선생님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