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훈시문_중학교 졸업식 담임선생님 훈시문(졸업, 걱정)

훈시문_중학교 졸업식 담임선생님 훈시문(졸업, 걱정)

순간의 재미로 여러분의 소중한 추억을 망치지 마세요.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 여러분이 지난 3년의 중학교 과정을 마치고 오늘 드디어 졸업하는 날입니다.
많은 가르침을 주지는 못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분이 무사히 졸업을 맞이하여 선생님의 입장으로 너무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y
마지막까지 여러분들에게 잔소리를 하고 싶지는 않지만, 꼭 하고 싶은 당부의 말이 있습니다.다 걱정하는 마음에 하는 말이니 서운하게 생각하지 말고 감사히 들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요즘 신문이나 뉴스에 보면 졸업식 알몸 뒤풀이의 문제에 대해서 많이 다루고 있습니다.
물론 내 제자들은 그렇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을 갖고는 있지만, 이 이야기를 구지 하는 것은 여러분을 생각하는 마음, 노파심이라고 여겨주십시오.
매년 알몸 뒤풀이나 밀가루 달걀 던지기, 교복 찢기, 단체 기합 등 폭력적인 뒤풀이가 반복돼 사회문제로 지적이 되고 있습니다.y
물론 그 의미는 좋습니다.졸업을 축하하는 마음에서 자축하는 세레모니 라는 것은 압니다.왜냐면 선생님도 학생 때 종류만 달랐을 뿐 졸업을 축하하는 세레모니는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교육청이 졸업 시즌 한 달을 학교폭력 집중단속기간으로 운영하며 대대적인 대처에 나설 정도라면 그 사태가 심각한 수준에 이른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가 듭니다.
저는 여러분의 담임선생님입니다.
그렇기에 여러분이 엇나가고 잘못 되어가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y
3년 동안 잘 해오다가 유종의 미를 거두지 못하면 그 끝이 얼마나 찝찝하겠습니까?
저는 우리 학생들의 졸업을 진심으로 축하하는, 그리고 앞으로의 길을 걱정하는 사람의 입장입니다.
저는 늘 여러분의 편에 서 있고 싶습니다.
잘못된 문화와 관행이라면 더 이상 답습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교 측에서도 범죄예방교실 전문 강사에게 관련 교육을 의무적으로 받도록 하고 졸업식 예행연습이나 가정통신문을 통해 졸업식 뒤풀이가 학교폭력에 의한 처벌 대상임을 공지하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y
여러분은 이제 겨우 한 계단 올라갔습니다.
성장할 수 있는 무한한 계단이 있음을 잊지 마시고 순간의 쾌락과 재미로 인해 인생에 단 한번뿐인 소중한 기억을 버리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y
끝까지 잔소리만 해서 너무 미안합니다.
여러분, 졸업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y
2000년 00월 00일
선생님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