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훈시문_환경 날 기념행사 선생님 훈시문(환경, 이면지)

훈시문_환경 날 기념행사 선생님 훈시문(환경, 이면지)

이면지 사용을 권장합니다.
안녕 하세요 여러분.
여러분의 배움에 대한 투지의 눈빛에 언제나 감동 받는 입니다.
고군분투하며 공부하는 여러분의 모습을 볼 때면 옛날 학교 다닐 때의 생각도 나고 퍽 흐뭇한 감정을 느낄 수가 있답니다.y
학교 도서관에서의 이용률도 여타 고등학교보다 높다고 하네요.정말 자랑스럽고 대견스럽습니다.
여러분, 저는 여러분이 공부뿐만이 아닌 사회문제나 여러 가지 환경문제, 주위에 있는 사람들에게도 관심 갖는 여러분이 되었으면 합니다.공부를 하는 뫈도 사회에 공헌하며 자아실현을 하기 위한 것 아닌가요? 사회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지금부터라도 투철한 시민의식을 갖고 실천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제가 바라는 것은 환경단체에 가입하거나 각종 범죄와 같은 사회문제에 지금부터 직접 뛰어들라는 것은 아닙니다.여러분들의 주위에서부터 실천하시길 바랍니다.y
여러분의 가방 속에는 많은 종이들이 들어있을 겁니다.y
온갖 교과서부터 시작해서 참고서와 여러 가지 복사물들이 있겠죠.물론, 이것이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여러분의 공부에 도움이 되려면 여러 가지 것들을 참고해야겠죠.학교 도서관에서 참고 자료들을 복사하기도 해야 할 것이고 선생님이 나눠준 프린트 물도 필요합니다.
제가 여기서 말하고 싶은 것은 다 쓴 복사물들의 폐기에 관련된 것입니다.소위 이면지라고 부르죠? 여러분은 그 이면지를 어떻게 사용하고 계시는지요? 한 교실에서의 쓰레기통에서 나오는 이면지 만해도 정말 많은 양이라는 것을 저는 알고 있습니다.직접 쏟아서 확인도 해보았거든요.
한 장의 종이가 여러분 손에 오기까지는 정말 많은 인력과 수고로움이 필요합니다.기름 한 방울 나오지 않는 우리나라에서 낭비는 곧 손실입니다.여러분이 발생시키는 손실은 여러분이 10배 이상의 노력을 해야만 다시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y
이후에 10배 이상의 노력을 기울여 되돌리겠습니까.아니면 처음부터 조금의 주의를 기울이고 아껴서 손실을 줄이시겠습니까? 후자의 편이 훨씬 더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행동일 것입니다.
여러분, 여러분의 사소한 행동 하나하나가 모여 정말 큰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항상 자각하고 깨어있는 건실한 사람이 되시기 바랍니다.
오늘부터라도 바로 실천하십시오.y
감사합니다.y
2000년 00월 00일
고등학교 선생님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