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기념사_농림수산식품부장관 녹식품 수출전진대회 기념 인사말

기념사_농림수산식품부장관 녹식품 수출전진대회 기념 인사말

연설자 : 농림수산식품부장관
제목 : 농식품 수출전진대회
y
반갑습니다.먼저 우리 농식품 수출과 농어업 및 식품산업 발전에 특별한 관심과 애정을 갖고 바쁘신 와중에서도 참석해 주신, 국회 정해걸 의원님, 여상규 의원님, 오영호 한국 무역협회 부회장님, 박인구 식품공업협회 회장님을 비롯한 내빈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한,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하시진 못했지만, 영상 메시지를 통해 농식품 수출 노력을 격려해 주실 국회 이낙연 농림수산식품위원회 위원장님과 김종훈 통상교섭본부장님께도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농식품 수출 증가에 기여한 공로로 수출탑을 수상하시는 농식품 수출기업인 여러분과 우수한 농식품 생산과 수출에 애쓰시는 모든 분들께도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전국의 농어업인과 농식품 수출기업인 여러분!
작년 농식품 수출액은 48억불로 2008년에 비하여 7% 증가하였습니다.정부가 당초 설정한 목표액에는 다소 부족했지만, 작년은 전 세계 경제위기의 어려움으로 국가 전체 수출이 14%나 감소하였고,
특히, 전 세계 농산물 교역 규모가 20% 감소하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우리가 이룬 성과는 더욱 값지다고 할 수 있습니다.한식세계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하면서 고추장 삼계탕 인삼 막걸리와 같은 우리 전통식품의 수출이 크게 늘었고, 딸기 장미 넙치는 신품종 개발, 물류 혁신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여 이 또한 수출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몽골, 중동 등과 같이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져있고, 문화 생활 습관이 상이한 국가에서도 우리 과일, 우리 술을 즐기는 소비자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저는 예전에 농식품 산업 현장을 두루 돌아보면서 우리 농식품이 충분히 세계로 뻗어 나갈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하였고, 장관으로 취임 한 이후, 그 믿음을 바탕으로 수출 확대 정책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2년 만에 농식품 수출은 38억불에서 10억불 증가하였고, 이는 과거 14년 동안 증가한 금액과 유사한 수준입니다.이 같은 결과는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여러분들의 노력이 함께 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하지만, 이러한 수치에 만족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나라가 세계 14위의 경제 대국, g20 정상회의 유치 등 세계적인 위상을 세울 수 있었던 것은 수출이라는 든든한 버팀목이 있었기 때문입니다.우리 농어업과 식품산업도 국가 경제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세계적인 위상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획기적인 수출 확대가 무엇보다 필요합니다.
최근 국내외 상황을 살펴보면, 우리 농식품 수출에 좋은 신호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국내적으로는 영세 소규모 수출구조를 극복하고자 수출업체간 조직화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생산단계부터 최종 수출에 이르기까지 안전 관리를 강화하여 해외 소비자들에게 고품질 안전 농식품을 공급하기 위한 노력이 전개되고 있습니다.
수출 지향적 생산기반도 날로 확충되고 있습니다.간척지를 활용한 대규모 첨단유리온실단지와 대규모 농어업회사, 동북아 식품시장 허브를 목표로 하는 국가식품클러스터가 조성되고 있습니다.
수출업체의 자발적인 노력도 활발해 지고 있습니다.주요 품목별로 수출협의회를 조직하여 공동 마케팅 전개, 과당경쟁 방지를 위해 함께 머리를 맞대고 고민 중에 있습니다.또한, 그 동안 내수시장에 집중 해오던 식품기업들도 수출용 신제품 개발, 해외 지사 확충 등 해외 시장 진출에 대한 관심과 투자를 높이고 있습니다.
전 세계 재외공관이 현지 오피니언리더를 대상으로 우리 농식품과 한식을 홍보하는 등 정부 각 부처와 수출 유관기관도 농식품 수출 확대를 위한 공동 노력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해외에서도 우리 농식품 수출 확대를 위한 긍정적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세계 경제 위기 조기 극복, 공적개발원조 확대, g20 정상회의 유치 등으로 우리나라의 국격이 날로 높아지고 있고, 한식세계화의 본격적인 추진으로 우리 식문화와 전통 식품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태국의 경우 자국 음식 세계화를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2004년 131억불이던 농식품 수출을 2008년 260억불까지 증가시켰습니다.또한, 중국의 거대한 식품시장이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세계의 공장이었던 중국이 최근에는 세계의 시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중국의 작년 농식품 수입액은 563억불로 불과 4년 만에 2배 가까이 증가하였고 앞으로도 큰 폭의 증가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렇듯 최근의 국내외 상황은 분명히 우리 농식품 수출을 증가시킬 수 있는 호기라고 할 수 있지만, 해외 시장에서의 과당경쟁 문제, 영세 소규모 수출구조로 인한 경쟁력 저하, 현지 주류계층의 낮은 인지도 등과 같은 우리 내부 문제와, 세계 경제의 더딘 회복, 수입 식품에 대한 규제 강화와 불안정한 환율 유가 등의 외부 환경은 우리가 극복해야 할 과제입니다.
정부는 여러분과 함께해외로 뻗어 나가는 농식품 산업 강국을 실현코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우리 농식품의 해외 진출을 어렵게 하는 수입국의 불합리한 규제들을 발굴하여 해소하고, 적극적인 검역협상을 전개하여 진출 가능한 시장을 확대하겠습니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세계 식품시장을 신속하게 조사하여 전파하고, 수출 확대 정책의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국내외 수출현장의 목소리가 반영된 맞춤형 수출지원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정부와 기업이 같은 비전과 전략을 공유하면서 최선을 다해 세계 시장을 개척해 나간다면, 우리가 목표로 한 64억불, 100억불 수출은 꿈이 아닌 현실이 될 수 있다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100억불 수출은 단순한 숫자가 아닌 우리 식품산업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원동력이며, 우리 농어업과 식품산업이 국가 경제 성장을 견인해 나갈 수 있다는 상징입니다.
전국의 농어업인과 농식품 수출기업인 여러분!
정부, at를 비롯한 유관기관과 함께 우리의 목표를 위하여 최선을 다합시다!
다시 한번 오늘 자리에 참석해 주신 내빈 여러분과 수출기업인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감사합니다.
2010년 5월 4일
농림수산식품부장관 장태평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