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기념사_발명의 날 기념식 기념 인사말

기념사_발명의 날 기념식 기념 인사말

연설자 : 국무총리
y
제 목 : 제44회 발명의 날 기념식 치사
y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전국의 발명인 여러분, 그리고 내외귀빈 여러분!온 국민과 더불어 제44회 발명의 날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어려운 여건 속에서 발명과 기술개발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계신 발명인 여러분에게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아울러 발명의 날을 맞아 그동안의 탁월한 성과로 수상의 영예를 안은 수상자와 가족 여러분에게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발명인 여러분, 여러분이 잘 아시는 대로 발명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발명은 당장의 국가발전 뿐만 아니라, 미래를 앞장서서 대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더욱 크다고 하겠습니다.세계는 지금 전대미문의 경제위기 극복과 기후변화 대응이라는 두 가지 중대한 과제에 직면하고 있습니다.앞으로 우리나라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우리의 미래가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우리나라는 이를 해결해가는 데 있어서 세계에서 가장 앞서가는 선도국가라고 생각합니다.
이명박 대통령께서는 지난 해 8월 15일 건국 60주년 기념식 경축사에서 저탄소 녹색성장을 새로운 국가비전으로 선포했습니다.세계 어느 나라보다 먼저 국가발전 패러다임 자체를 기존의 양적 성장에서 새로운 질적 성장으로 과감히 전환한 것입니다.정부는 이와 같은 저탄소 녹색성장 비전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하여 녹색뉴딜정책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습니다.이것은 단기적으로 경기를 부양하고 일자리를 제공하는 뉴딜정책과장기적으로 위기 이후의 성장잠재력을 키우는 녹색성장 전략을 동시에 추구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녹색성장 전략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녹색기술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세계를 선도할 수 있는 녹색기술은 바로 여러분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발명으로 가능할 것입니다.정부가 앞으로 4년간 모두 50조원을 투입하게 될 녹색뉴딜사업은 발명인 여러분에게도 많은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발명인 여러분의 뜨거운 열정과 참여로 새로운 그린 오션, 녹색발명의 시대를 개척해 주시기 바랍니다.그것이 바로 세계적인 경제위기를 하루속히 극복하고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길이 될 것입니다.
발명인 여러분, 지금 세계는 새로운 특허기술의 확보와 시장개척을 위해 국경 없는 무한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세계적인 기업들은 지식재산권을 선점하여 수익을 최대화하는 동시에 경쟁사의 시장진입을 막고 있습니다.이처럼, 발명보다 더 중요한 것이 지식재산의 보호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우리 정부는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정부는 우리 기업들이 세계 최고의 특허포트폴리오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핵심, 원천기술의 지재권 획득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또한 세계일류 지식재산권을 보유한 기업들이 많이 배출될 수 있도록 지식산업도 집중적으로 육성하겠습니다.아울러 지재권 선진 5개국 활동을 주도하고, 지재권 저개발국을 지원하는 등 이 분야에서 국제협력도 한층 강화하겠습니다.이와 함께 발명인과 과학기술자들이 우대받는 사회를 만드는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입니다.
내외귀빈 여러분, 발명인과 기업인, 그리고 국민 여러분이 함께 한다면 우리나라는 반드시 세계 최고의 지식강국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그것이 바로 우리가 바라는 선진일류국가를 건설하는 데 훌륭한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발명인 여러분이 그 중심에 있다는 큰 자부심을 가지고 새로운 발명과 연구개발에 최선을 다해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오늘 이 자리가 발명에 대한 우리 국민의 인식을 새롭게 하고 보다 큰 관심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여러분 모두의 건강과 발전을 기원합니다.감사합니다.
2009년 5월 19일
국무총리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