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기타_학교컨설팅 설명회 담당자 안내인사말

기타_학교컨설팅 설명회 담당자 안내인사말

학교 컨설팅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 시 교육청에서 실행하고 있는 학교 컨설팅 활동에 대해 설명해 드리는 시간을 갖고자 각 학교를 대표하는 선생님들을 초청하게 되었습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참석해주신 각 학교 대표 선생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오늘은 아직까지 교직 사회에서 다소 생고하게 느껴지는 학교 컨설팅에 대해 설명해 드리는 시간을 갖도록 할 텐데요, 혹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강의가 끝난 후 저에게, 또는 담당 부서에 문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학교 컨설팅이란 학교가 자신의 문제들을 진단하는 것을 도와주고 학교가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방향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해결책을 제안해 주며, 학교가 그 해결책의 실행에 대해 도움을 요청할 때 도와주는 전문적인 조언 활동을 뜻합니다.
즉 학교가 내부에서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했을 때,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벌이는 일련의 지원과 조원 활동을 의미하죠.
기업이나 공공조직의 생산성 또는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도움을 받는 경영 컨설팅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만, 학교에 대한 컨설팅은 그렇지 못한 것이사실입니다.y
최근 들어서 대학이 경영진단이나 학교 발전계획 수립을 위하여 외부 기관에 컨설팅을 의뢰하는 경우가 있기는 하지만 그 역시 일반적이지 않고, 더욱이 초 중 고등학교가 학교 문제의 해결을 위해 컨설팅을 의뢰하는 사례는 극히 드물죠.
이 때문에 학교에 대한 컨설팅을 의미하는 학교 컨설팅이라는 단어가 일선에서 근무 중이신 선생님들께 생소하고 어색하게 들리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국 교육청이 학교 컨설팅이란 개념에 주목하는 데는 나름의 이유가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공교육이 다각적인 측면에서 어려운 상태에 빠져 있습니다.
추락하는 교권, 나태해지는 교원들, 나날이 떨어지는 학교 교육에 대한 학부모와 학생들의 신뢰, 학교 내에서 발생하고 있는 각종 비리 등은 더 이상 외면할 수 없는 우리 공교육의 현시점이죠.
이 상황을 타개하고 공교육 개혁을 이뤄내기 위해서는 학교 컨설팅이 매우 절실한 시점이라고 생각됩니다.
지금의 학교 컨설팅은 위에서 아래로의 강압적이고 일방적인 강요에 의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컨설팅을 요청하는 학교의 상황과 여건을 고려해 학교가 필요로 하는 최선의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해 아래에서부터 많은 협의와 준비과정을 거쳐 실행에 옮겨지게 됩니다.
기존 교육 방식의 변화, 교원들의 자발적인 변화 선도 등 지금까지 학교 컨설팅을 통해 이뤄진 성공 사례들은 나누어드린 참고자료에 자세히 기재되어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언제라도 도움이 필요하실 때는 주저하지 마시고 우리 교육청 담당 부서에 연락해주시길 당부드리며 오늘 설명회는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00년 00월 00일
담당자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