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기타_희망근로프로젝트 중간평가 업무보고

기타_희망근로프로젝트 중간평가 업무보고

연설자 : 행정안전부장관
제 목 : 희망근로프로젝트 중간평가 보고회 인사말
y
반갑습니다.행정안전부와 전국의 지방자치단체가 혼연일체가 되어 추진하고 있는 희망근로프로젝트의 중간평가 보고회를 개최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그 동안 수고해 주신 자치단체장님과 관계 공무원들께 감사드리며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내빈 여러분들께 따뜻한 환영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해 말 미국의 금융위기로부터 촉발된 세계 경제위기로 말미암아 우리 경제도 imf이후 최대의 어려움에 처하게 되면서 사회적 취약계층의 생활이 크게 위협을 받게되었습니다.이러한 상황에서 정부는 경제위기하에서의 서민생활 안정을 위해 분야별로 추경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으며 희망근로 프로젝트는 복지지원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차상위계층과 경제위기로 인한 실직자, 휴 폐업 자영업자를 주된 대상으로 일자리를 제공하고 생계를 지원하는 정부 일자리사업으로 전국적으로 약25만명의 인원이 참여하여 지난 6월 1일부터 현재까지 약 3개월 동안 시행중에 있습니다.
본 사업은 대규모 인원의 참여와 초기에 촉박한 일정 등의 관계로 고령자 참여, 취로사업적 성격 등 다소 미흡한 점도 없지 않았으나 이를 신속하게 보완하였으며 특히, 영세상권 활성화를 위한 희망근로 상품권은 가맹점 부족, 현금화 불편 등에 대한 우려를 불식하고 시행 첫 달에 77%의 회수율을 보이면서 지역의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활성화에 도움을 주는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8.18일자 동아일보, 영남일보, 경남매일 등 원주 중앙시민시장(점포120개) : 매일 2백만원 이상 상품권 유통 우리 정부의 이러한 신속한 대처와 노력에 대해서는 외국 전문가들도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블룸버그 칼럼(7.27) : 한국정부의 위기대처 능력 높이 평가 저는 여러 차례의 공식, 비공식 희망근로 현장방문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느꼈습니다.우선 희망근로 프로젝트는 경제위기를 함께 극복하고자 하는 우리 모두의 의지를 가장 잘 반영한 사업이며 25만명이 넘는 서민층 참여자들의 생계안정에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또한 각 지역의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에도 활력을 불어 넣고 있습니다.더 나아가 희망근로의 가장 큰 성과로 들 수 있는 것은 본 사업이 서민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며 생계를 지원하고 지역과 주민이 꼭 필요한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사회통합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다시말해 본 사업은 단순한 일자리사업이 아니라 어려운 이웃에 진정한 협력자가 되고 이를 통해 건강한 사회공동체를 모델을 제시하는 의미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관계 공무원 여러분! 희망근로가 소기의 성과를 내면서 순항하는데는 무엇보다 현장에서 근로자들과 함께 부대끼면서 어려움과 격무 속에서도 꿋꿋하게 사업을 추진하는 많은 지자체 공직자들의 노력이 밑바탕이 됨을 느끼면서 이 자리를 빌어 깊은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오늘 마련된 중간평가 보고회는 그 동안 수고하신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힘을 보태기 위한 중간점검의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비록 오늘 수상하지 못하였다 하더라도 우열의 차이는 매우 작으며 모두다 수고 많으셨습니다.정부는 본 사업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우수한 단체와 수고한 공무원들을 크게 격려할 계획을 가지고 있음을 말씀드리면서 관계 단체와 모든 공무원이 혼연일체가 되어 본 사업의 성공을 위해 매진할 수 있기를 당부드립니다.정부와 저희 행정안전부는 본 사업이 하반기에도 더욱 내실을 기하여 꼭 필요한 인원이 참여하여, 꼭 필요한 사업이 추진되도록 할 것이며 특히, 농어촌 노후 지붕개량 및 집수리 등 서민친화적 사업과 생산적 사업의 추진에 중점을 둘 것입니다.관계공무원 여러분의 변함없는 노력과 관심을 다시 한 번 당부드리며 이 자리에 모이신 내외귀빈 여러분께서도 희망근로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추진되어 서민생활안정과 국민통합의 기폭제가 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부탁드립니다.다시 한 번 이 자리에 참석하신 여러분의 헌신과 열정에 깊은 경의와 심심한 감사를 드립니다.여러분 모두의 건강과 행운을 기원합니다.감사합니다.
2009년 8월 25일
행정안전부장관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