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송별사_맹학교 졸업식 교장 선생님 송별 인사말(노력, 감회)

송별사_맹학교 졸업식 교장 선생님 송별 인사말(노력, 감회)

우공이산, 그 말을 되새기며
안녕하십니까? 오늘 학생들의 졸업식을 축하해주시기 위해 추운 날씨에도 이렇게 찾아주신 학부모 여러분과 내빈 여러분에게 감사합니다.y
저는 학생들에게 빠을 제시하고, 사랑을 베푸는 것을 뫈으로 하고 있는 맹학교의 교장 입니다.울어본 일이 손에 꼽힐 정도로 울음이 없는 저인데 오늘 이 단상에 서니 자꾸만 맸 멥니다.y
스무 명 남짓의 고등부 학생들, 그 학생들의 노력을 알고 있는 까닭입니다.
오늘이 오기까지 학생들은 그 누구보다 힘든 노력을 계속해왔습니다.
남들보다 두 배, 세 배는 힘든 길이었습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손과 귀로 하는 공부는 얼마나 고됩니까.하지만 꿈을 꾸기 시작한 후로 학생들에게 밤은 없었습니다.잠을 잊고 오롯이 공부에 몰두하고 꿈을 찾아가는 여정에 집중했습니다.
그 결과 오늘 학생들은 모두 각자의 자리를 찾았습니다.y
오래도록 그리던 선생님의 꿈을 이룬 학생도 있고, 많은 난관을 뚫고 한 명의 성인으로서 독립하여 취업한 학생들도 있습니다.작가를 꿈꾸는 어떤 학생은 자신의 책을 점자판으로 먼저 발행하겠다는 다부진 꿈을 이야기합니다.y
우리 학생들 모두 신념과 의지로 신체의 어려움을 극복해냈습니다.
눈이 보이는 사람만이 자신의 길을 찾을 수 있다는 세간의 생각을 비웃듯이 말입니다.
여러분이 가슴 속에 품은 그 영롱한 꿈이 길잡이가 되어, 여러분은 이제 밝은 내일로 가는 티켓을 손에 쥐고 있습니다.
그간 이 학생들을 지원하고 사랑해주신 선생님들께도 뜨거운 박수를 보냅니다.
같이 밤을 새고 같은 내용이라도 거듭 설명해주신 선생님들입니다.선생님들의 이 격려와 사랑이 있었기에 학생들이 포기하지 않고 완주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가정에서 든든한 버팀맸 되어주신 학부모 여러분의 사랑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열자에 실린 우공이산의 고사가 떠오릅니다.최선을 다해 노력한다면 못할 일이 없습니다.그 소박한 진리를 다시 깨닫는 오늘입니다.
졸업생 여러분, 저는 여러분이 너무나 자랑스럽습니다.y
여러분에게 끝으로 한 가지 당부를 드리고 싶습니다.y
빛 없는 세상에 빛과 같은 여러분,
희망 없는 세상에 희망으로 거듭난 여러분,
부디 여러분의 꿈을 세상에 전파하며 살아주십시오.
여러분의 삶이 누군가의 동기가 되고 용기가 될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
지금도 누군가는 예전의 여러분처럼 고민하고 절망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들에게 손을 내밀 수 있는 여러분이 되기를 바랍니다.y
여러분의 미래에 행운과 건승이 깃들길 빌면서 이제 오늘의 송별사를 마칩니다.
2000년 00월 00일
맹학교 교장 선생님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