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연설문_노인대학 건강강좌 강사인사말

연설문_노인대학 건강강좌 강사인사말

겨울철 건강 지키기
여러분, 안녕하세요.
본격적인 추위가 시작되면서 벌써부터 감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특히 온도 변화에 민감한 우리 어르신 분들의 경우, 겨울은 더욱 두려운 계절이 될 수 밖에 없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겨울철 매서운 추위 앞에 건강을 지키는 몇 가지 생활 팁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먼저 하실 일은 건조한 피부를 보호하는 겁니다.
피부 트러블은 봄에만 생기는 것이 아니라 사실은 겨울철이 더 심하답니다.
특별히 건조한 실내에서는 적당한 습도가 건강과 피부에 중요합니다.피부를 보호하는 방법은 너무 건조한 집안을 만들지 않는 것이다.또한, 베이비 크림이나 스킨을 아침저녁으로 발라주면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죠.
다음으로 방 안의 공기를 자주 환기 시켜야 합니다.
겨울철에는 날씨가 춥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창문을 여는 횟수가 줄어듭니다.
반면 두꺼운 겨울옷들 때문에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먼지의 양은 급격히 늘어나게 되죠.
환기를 자주 하지 않을 경우, 실내의 공기가 탁해져 기관지에 무리를 줄 수도 있습니다.때문에 아침, 저녁으로 실내의 공기를 환기 시켜주시는 것은 겨울철 건강을 지키는데 필수적입니다.
가정, 또는 노인정 등 실내에서 히터를 사용하실 경우엔 반드시 가습기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히터는 실내공기를 건조하게 만듭니다.그러므로 가습기를 가동하는 것이 호흡기를 보호하고 건강을 지키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높은 습도는 오히려 곰팡이 등 세균이 번식할 수 있는 환경 조성할 수 있으므로 약간 건조한 것이 오히려 좋습니다.관절계에 통증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약간 건조하되 잠깐씩 가습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y
신경통은 습기가 많을 때 통증이 생깁니다.건조한 나라 사막에 사는 사람들은 관절염 환자가 없다고 하니, 신경통이 있으신 분들은 실내를 다소 건조하게 유지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잠은 따뜻하게 주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잠을 따뜻하게 자는 것은 병을 이기는 방법이기도 하지만, 몸에 기운을 찾는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전기장판, 전기담요보다 온돌에서 따뜻하게 데워진 환경이 좋습니다.
족욕 또는 반신욕을 즐겨 하시는 것도 겨울철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족욕과 반신욕은 체내 혈액순환을 돕기 때문에 겨울철 뭉친 혈맥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음식은 골고루 드셔야 합니다.
혹시 감기에 걸리거나 몸이 안 좋을 경우 끼니를 거르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음식은 우리 몸에 영양을 공급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인 만큼, 입맛이 없고 몸 상태가 안 좋을수록 영양가 높은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셔야 합니다.
요즘은 평균수명이 늘어 100세 까지는 문제 없이 살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 노인대학 어르신들께서도 이번 겨울 무사히 나시고 모두 건강하게 100세까지 영위하시기 바라며 이만 제 이야기는 마치도록 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
2000년 00월 00일
강사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