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연설문_노인정경로잔치 의료봉사 단장인사말

연설문_노인정경로잔치 의료봉사 단장인사말

추운 겨울 건강히 보내시기 바랍니다.
어르신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 노인정 경로잔치를 준비한 의료봉사단 단장 입니다.
긴긴 겨울을 건강하게 보내셨으면 하는 바람에서 저희 봉사단원들이 조촐한 자리를 마련해 보았는데요, 정성껏 준비한 자리인 만큼 건강검진도 꼭 받으시고, 맛있는 음식도 드시며 편안한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
검진 후에 결과에 따라 겨울 동안 잡수실만한 음식들을 추천해 드릴 텐데요, 그전에 일반적으로 어르신 분들께서 겨울 동안 주의하셔야 할 식습관을 비롯한 몇 가지 정보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은 추위를 이기기 위해 칼로리 소모가 다른 계절보다 더 많아집니다.기초대사량이 여름보다도 약 20%가량 증가하게 되죠.
하지만 먹을거리의 유혹 또한 그 어느 때보다 강해지는 계절인 만큼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y
겨울에는 흔히 추위를 이기기 위해서 식사를 더욱 챙기지만, 칼로리 소비를 위한 노력은 하지 않게 됩니다.뿐만 아니라 떨어진 체온 때문에 식욕은 배로 증가하게 됩니다.
아무리 기초 대사량이 증가한다고 해도 먹는 양이 그것보다 많아지다 보면 자연히 살은 찌게 마련이죠.
골밀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어르신들의 경우, 아주 작은 체중 증가도 몸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체중 유지 및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때문에 자주 음식물을 섭취하는 것보다, 정해진 시간에 식사를 하시되 영양가 높고 따뜻한 성질의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따뜻한 음식은 몸을 부드럽게 할 뿐만 아니라 몸을 따뜻하게 해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듭니다.
겨울에 흔히 마시는 대추차, 유자차, 모과차 등은 몸에서 열이 나게 하므로 겨울 추위를 이기는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 곧 본격적인 추위가 시작됩니다.
추위를 피해 너무 방안에만 계시면 근육이 줄어들어 기초대사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또 근육이 줄어들면 활동에도 제약이 생기기 때문에 산책처럼 가볍고 적당한 운동 꾸준히 하시는 거, 잊지 마세요.
그럼 간단한 건강검진 후엔 맛있는 음식도 많이 잡수시고 마련한 자리 편하게 즐기시기 바라며 이만 인사말을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00년 00월 00일
의료봉사단장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