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환영사_통일부차관 전국 교육연수원 워크숍 환영 인사말

환영사_통일부차관 전국 교육연수원 워크숍 환영 인사말

연설자 : 통일부차관
제목 : 전국 교육연수원 워크숍 환영사
y
여러분 반갑습니다.통일부차관입니다.
먼저 오늘 워크숍에 참가해 주신 백종면 전국교육연수원발전협의회 회장님을 비롯한 16개 시 도 교육연수원장님, 그리고 자리를 함께하신 관계자 여러분 모두를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참석자 여러분!
지난 10월 3일은 독일이 통일된지 20주년이 되는 날이었습니다.
독일은 통일 이후 신장된 국력을 바탕으로 유럽 통합을 주도하면서 세계의 중심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독일통일 20년의 역사는 우리에게 많은 교훈을 주고 있습니다.
통일과정에서 주변국과의 협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갑작스런 통일에 따른 통합과정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참석자 여러분!
독일의 경험에서 보듯이 한반도의 통일도 언제, 어떻게 우리앞에 다가올지 모릅니다.
대통령께서도 8 15 경축사를 통해 통일을 보다 구체적으로 준비할 때가 되었다고 강조하셨습니다.
우리 모두는 역사적 소명의식과 책임감을 바탕으로 통일을 준비해 나가야 합니다.
통일을 준비하는데는 많은 과제들이 있습니다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통일미래를 짊어질 우리 청소년들의 통일에 대한 관심과 의지를 높이는 것입니다.
오늘날 젊은세대의 일부는 통일비용을 우려하면서 통일을 회피하고자 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눈앞의 비용과 어려움에 매몰되어 통일의 기회를 놓쳐서는 안될 것입니다.
통일부 차원에서도 청소년들의 통일의식 제고를 위해 다양한 노력들을 해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학교현장에서의 내실있는 통일교육이라고 봅니다.
이를 위해서는 통일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이 통일문제를 제대로 가르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야 합니다.
그 중심에 교육연수원이 있으며, 여기계신 여러분들의 역할이 그만큼 막중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자리를 빌어 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해 몇가지 사항을 당부코자 합니다.
첫째, 각 교육연수원별로 통일교육지원법에서 정한 통일교육 시수가 준수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십시오.
둘째, 교육연수원에서 운영하고 계신 교육과정의 커리큘럼에 통일교육이 가급적 많이 반영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통일부에서도 지원할 수 있는 부분은 적극 협조해 나가겠습니다.
오늘 이 자리에 계신 여러분들의 노력이 함께 할 때 한반도에서 통일을 앞당길 수 있을 것입니다.
나아가 통일된 더 큰 대한민국이 세계의 중심으로 한발짝 더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바쁘신 가운데서도 참석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특히 이번 의미있는 행사를 준비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신 백종면 회장님께 거듭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0년 10월 20일
통일부차관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