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훈시문_시민단체 세미나 강사 훈시문(태도, 행동)

훈시문_시민단체 세미나 강사 훈시문(태도, 행동)

태도가 행동을 결정 합니다.
태도란 인간과 사물에 대한 생각, 마음가짐, 그리고 정신자세 등을 의미 합니다.
개인에게도 태도가 있고 국가에게도 태도가 있겠지요.y
국가의 경우, 태도란 다수 국민이 가지고 있는 국민정신을 의미 합니다.
개인이든 국가든 태도여하에 따라서 그들의 운명이 결정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정신이 오르면 진보하고, 정신이 내리면 퇴보한다는 뜻 입니다.y
개인의 경우 어떤 태도가 성공으로 인도하는 태도인가에 대한 생각해 봅니다.
부정적인 태도보다는 긍정적인 태도, 소극적인 태도보다는 적극적인 태도, 비관적인 태도보다는 낙관적인 태도, 이기적인 태도보다는 이타적인 태도, 게으른 태도보다는 근면한 태도, 배움을 외면하는 태도보다는 배우려고 노력하는 태도, 비합리적인 태도보다는 합리적인 태도, 도움을 받는 태도보다는 도움을 주는 태도 등이 성공의 열쇠가 되는 태도들이겠지요.
또한 보이는 것보다는 보이지 않는 것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추구하는 태도, 순간보다는 영원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추구하는 태도, 강한 것보다는 약한 것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추구하는 태도, 지식보다는 지혜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추구하는 태도, 세상질서보다는 하늘질서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추구하는 태도 등도 성공으로 이끄는 태도들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몽건 지도자인 칭기즈칸은 우리에게 말합니다.y
집안이 나쁘다고 한탄하지 마라.
나는 아홉 살 때 아버지를 잃고 고향에서 쫓겨났다.
가난하다고 한탄하지 마라.
나는 들쥐를 잡아먹으며 목숨을 부지했다.
배운 게 없다고 한탄하지 마라.
나는 내 이름도 쓸 줄 몰랐으나 남의 말에 귀 기울이면서 현명해지는 법을 배웠다.
적은 밖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내 안에 있는 것이다.
내가 나를 극복하자 나는 칭기즈칸이 되었다.
나라에도 태도가 있습니다.
대개 나라는 형상이고 본질은 정신입니다.
우리나라는 작은 나라이고 적은 나라입니다.
국토는 좁고 부존자원은 부족한 나라라는 뜻이지요.
우리나라는 정신 하나로 한강의 기적을 이룩했고, 반세기 만에 산업화와 민주화를 동시에 이룩한, 세계에서 유일한 모범국가입니다.y
우리 모두 한 번 더 정신을 가다듬고 보다 행복한 사람, 보다 공정한 사람, 보다 현명한 사람이 되기 위해 다시 새롭게 시작해야 갰습니다.y
우리나라는 전쟁의 폐허 속에서 한강의 기적을 이룩한 위대한 민족이니 말입니다.
그 속에 우리 정신 또한 위대한 것 아니겠습니까.y
경청해 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2000년 00월 00일
시민단체 세미나 강사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