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훈시문_조례시간 교장선생님 훈시문(언어습관, 인성)

훈시문_조례시간 교장선생님 훈시문(언어습관, 인성)

바른 언어에 올바른 인성이 깃듭니다
안녕하십니까.교내 학생 여러분,
오늘 저는 언어의 중요성과 그 영향력에 대해 여러분께 말씀드리려고 합니다.y
저는 얼마 전 길을 가다가 어떤 학생들이 하는 대화를 우연히 듣게 되었습니다.학생들의 대화를 전부 들은 것은 아니지만, 우선 학생신분으로 어울리지 않는 심한 말들이 오가고 있었고, 정확한 한글이 아닌 인터넷 용어와 줄임말을 쓰고 있었습니다.y
학생 여러분,
우선 여러분은 우리나라의 모국어, 한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y
저는 우리나라 언어처럼 아름답고 과학적인 언어가 없다고 생각합니다.한글을 창시하신 세종대왕과 주변 분들의 노력에 의해 우리 모국어는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고, 따라서 우리는 그만큼 충분한 자긍심을 느끼며 살아가야 합니다.
그런데 세계가 인정하는 우리 글의 우수성을 정작 학생들을 잘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모국어를 잘못 사용하는 학생들이 있는가 하면, 특히 인터넷 문화를 통해 한글이 많은 식으로 변질되고 있는 듯합니다.우리의 모국어를 우리 스스로 지키지 않으면 누가 한글을 후대에게까지 바르게 보존할 수 있을까요.
또한 학생신분으로 교복을 입고 거리를 다니며, 남발되는 욕설들은 주변의 어른들과 행인의 눈살을 찌푸리게 합니다.과연 그 분들은 여러분의 대화를 듣고 어떤 느낌을 받을까요.
여러분은 우리나라의 미래이며 희망입니다.그런 여러분이 올바른 언어를 쓰지 않는다면 사람들은 여러분의 인성을 의심하게 되고 더 나아가 학생 전부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지니게 될 것입니다.또한 그런 언어습관이 고착되면, 훗날 여러분이 성장하더라도 쉽게 바뀌지 않을 것입니다.
아름다움은 사람의 외모뿐만 아니라, 말투나 행동에서 비롯됩니다.
여러분은 현재 충분히 젊고 아름다운 학생들입니다.그러나 좋지 않은 언어습관을 지니면 여러분의 아름다움은 그 말투로 인해 점차 퇴색될 것입니다.
지금부터라도 바른 모국어를 쓰고, 올바른 언어습관을 지닙시다.y
여러분이 바른 말을 쓰는 습관을 들이면 여러분의 후배들이 본받을 것이며, 어른들은 여러분을 보고 무척이나 흐뭇해 할 것입니다.
올바른 언어에 올바른 인성이 깃들기 마련입니다.y
제 말을 명심하시길 바라며, 여러분이 자랑스러운 고등학교 학생으로서, 아름다운 언어를 쓸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2000년 00월 00일
고등학교 교장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