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훈시문_중학교 수업시간 선생님 훈시문(독서, 끈기)

훈시문_중학교 수업시간 선생님 훈시문(독서, 끈기)

책은 여러분 삶의 지표이며 현명한 조언자입니다
학생 여러분,
여러분은 한 달에 몇 권의 책을 읽으시나요?
여러분이 소위 하루에 아침을 먹기 전, 혹은 아침을 먹은 후 10분씩만 책을 읽는데 투자하게 되면 1년에 60시간 이상의 독서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y
하루에 10분씩만 책을 읽어도 1년이면 8권 정도를 읽는 것과 같다는 의미지요.
현대인들은 너무나 분주하게 살아가면서도, 정작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갖기 어렵습니다.따라서 타인과 소통할 시간도 없고 스스로 문제를 현명하게 해결해나가려고 할 때 가장 필요한 것은 독서입니다.또한 외로운 현대인들에게 독서는 가장 가까운 친구이자, 현명한 조언자입니다.
무엇보다 책은 아이들에게는 최고의 친구가 될 수 있으며 어른들에게는 존경받는 어른이 되기 위한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이렇게 중요한 책 읽는 습관을 기르기 위해서는, 하루 세끼를 꼬박 꼬박 챙겨먹는 것처럼 독서도 이처럼 습관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우리가 매일 식사를 하는 것처럼 꾸준하게 책 읽는 시간을 가져야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너무도 간단하고 쉬운 단어이며, 많은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행동이지만 결코 실행하기 쉽지 않은 ‘끈기와 꾸준함’일 것입니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가장 어려운 것은 시작한 일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하는 것입니다.
‘작심삼일(作心三日)’이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는 무엇인가를 결심하지만 쉽게 시도하지만 오래가지 못하고 포기하는 일이 많습니다.
꾸준히 하지 않고서는 그 어떤 일도 성과를 내지 못하는 것이 삶의 법칙입니다.그러나 이렇게 매일매일 꾸준히 책을 접하고 그것이 습관이 되어 책을 친구처럼 느끼는 사람도 많을 것입니다.y
우리들이 책 읽는 습관을 기르려면 어떤 사람의 강요에 의해서 읽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보기 마련입니다.또한 어려운 책 보다는 본인의 취향에 맞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책을 읽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y
책을 사람을 긍정적이고 현명하게 변화시키며, 다시 한번 생각하는 습관을 통해 시야를 넓혀 줍니다.
이렇게 책 읽는 시간들이 늘게 되면 우리가 살아가는 데에 큰 힘이 될 것이며, 삶의 바른 지표를 제공하고, 바른 인생을 살아가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y
2000년 00월 00일
중학교 선생님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