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훈시문_학교조례시간 교장선생님 훈시문(감사, 마음)

훈시문_학교조례시간 교장선생님 훈시문(감사, 마음)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아가 는 삶
학생 여러분,
우리 주변에는 감사해야 할 일들이 너무 많습니다.
그러고 보니 제가 생활하면서 겪었던 수 없이 많은 감사해야 할 일들이 불현듯 생각이 납니다.
저 또한 매일매일 일상 속에서 타인에게 받았던 고마움을 미쳐 못 느끼며 살기도 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 뿐 아니라 세상에는 감사할 일이 너무도 많습니다.
밝게 떠오르는 태양, 상쾌한 아침 공기, 아침에 지저귀는 새소리, 친구들의 밝은 웃음소리, 익숙하고 친숙한 목소리들, 이런 것들 모두 우리 삶에 긍정적인 에너지를 주곤 합니다.
항상 우리 곁에 있어 평소에는 못 느끼고 있었지만 이러한 것들이 얼마나 감사한 일일까 생각도 해 봐야 하지 않을까요? y
이러한 사소한 것들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을 지니면, 그 다음에는 주변 사람들에 대해 생각할 차례입니다.y
우리가 주변 사람들에게 감사해야 하는 일들을 어떻게 다 헤아릴 수나 있을까요?
그리고 감사해야 할 분들이 어디 주변 사람들 뿐일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우리 주변에는 누가 알아 주지 않아도 묵묵히 봉사를 하시는 분들이 있기에 너무도 많습니다.예를 들어 국방을 지키기 위해 더운 날씨에나 추운 날씨에나 애쓰시는 군인 아저씨들도 정말 고마우신 분들이십니다.
또 우리나라의 미래의 일꾼을 만들기 위하여 학생들에게 공부와 인성교육을 해 주시는 선생님들에게도 감사해야겠지요.y
그리고 항상 학교 주변을 챙기시며 학생들을 걱정하시는 수위 아저씨를 비롯한 도우미분들에게도 진정 감사의 인사를 드려야 합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이 가장 감사해야 할 분들은 바로 부모님이십니다.
가족을 위하여 힘들어도 열심히 사회생활을 하시는 아버지, 식구들을 위하여 집안의 살림과 식구들의 건강을 신경 써 주시는 어머님은 그야말로 여러분이 가장 감사해야 하고 존경해야 할 분들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여러분들에게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갖습니다.
여러분들이 생기 가득한 모습을 보는 것, 또한 올바른 학생으로서 성장하는 모습을 보면 마음이 무척이나 뿌듯합니다.그리고 그러한 마음을 갖게 해 준 여러분들에게 감사하는 말을 하고 싶습니다.y
학생 여러분,
저와 여러분 모두 많은 분들의 사랑과 도움으로 인해 하루를 기쁘게, 또한 무사히 보냈을 것입니다.y
무심코 지나 온 일상 중에, 내가 미처 생각도 못했던 감사해야 할 분들과 일들이 또한 얼마나 많았을까 한 번 생각해 봅시다.
2000년 00월 00일
중학교 교장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