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훈시문_학부모 세미나 강사 훈시문(안정, 자존감)

훈시문_학부모 세미나 강사 훈시문(안정, 자존감)

아이에게 안정감과 자존감을 높여줄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봐야 합니다.
안정감이란 자존감이 높은 사람들의 특징입니다.y
어떠한 상황이나 형편 속에서도 정체성을 잃지 않고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안정감 있는 사람들을 좋아하며 리더로 따르게 됩니다.
안정감 있는 사람은 스스로에 대해 기뻐하고 만족하므로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서는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습니다.y
그래서 더 많은 에너지를 긍정적인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는 힘을 소유하게 되며 더 많은 성취를 이루어낼 수 있는 힘을 소유하게 됩니다.
자, 그렇다면 불안정감을 느끼게 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첫째, 부모 사이의 갈등이 원인입니다.
아이들은 부모가 서로 화합하지 못하고 싸우는 모습을 보며 불안한 성품의 아이로 자랍니다.
만약 부모가 이혼을 하면 혹시 자신이 버림을 받을까봐 두려워합니다.
이 두려움은 어른들이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아이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아이로서는 생존의 위기감까지 느끼기 때문에 불안할 수 밖에 없습니다.y
둘째, 낯선 지역으로의 빈번한 이주가 원인입니다.y
아이들은 환경이 자주 바뀌면 불안함을 느낍니다.
생활 환경이 바뀔 때마다 적응을 새롭게 해야 하는 스트레스가 아이들을 불안하게 합니다.
셋째, 바른 훈육의 부재가 원인입니다.y
부모가 자녀의 밝은 미래를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가르쳐 주는 바른 훈계는 아이를 안정감 있게 성장하게 합니다.
훈계 없이 자란 아이는 방종의 태도와 함께 불안함을 느끼게 됩니다.y
넷째, 부모의 부재가 원인입니다.
아이가 부모를 필요로 할 때마다 부재중인 부모는 자녀를 불안한 아이로 자라게 합니다.늘 혼자라고 느껴질 때 아이는 불안정한 아이로 자랍니다.y
다섯째, 비난을 계속 듣는 것이 원인입니다.
사람들은 칭찬 받는 대로 변합니다.
그래서 비난으로 자란 아이는 불안정한 아이로 자라게 됩니다.
물론 정서적으로 안정감 있는 아이로 키우는 방법이 있겠지요.y
정서적으로 안정감 있는 아이로 자라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첫째, 부모의 관계가 안정되도록 가정 분위기를 만들어야 합니다.
데이비드 굿맨 박사(david goodman)는 만일 부모가 서로에게 항상 미소 짓는다면 아이는 당신에게 그리고 나중에는 세상에 미소를 보내게 될 것이다.이것보다 실제적이고 중요한 훈련은 없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정신과 의사인 저스틴 그린(justin s.green)은 25년간의 임상경험을 통해 부모가 서로 사랑하고 그 사랑이 넘쳐 아이를 사랑한 경우에 아이에게 심각한 정서장애가 있는 것을 단 한 번도 본적이 없다고 말해 부모 사이의 안정감이 아이에게 얼마나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지를 확인시켜 주었습니다.y
둘째, 부모는 자녀에게 조건 없이 지속적인사랑을 주어야 합니다.
조건 없이 지속적으로 주는 부모의 사랑은 아이가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갖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셋째, 가족의 단란함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아이들에게 가족의 단란함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여러 가지 연구 결과를 통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가족에게서 단란함을 느끼지 못한 아이는 잘못된 친구들과 몰려다니게 됩니다.
미국의 제2차 대각성운동의 선구자인 조나단 에드워드 가족 집단을 연구한 결과 한 번의 포옹이 2,500불의 가치를 지닌다는 사실이 밝혔습니다.y
이 연구 결과는 단란한 가족이 주는 정신적 유산의 가치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알게 합니다.
넷째, 아이에게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가르쳐야 합니다.y
평범한 식사, 집안일의 분담, 일정한 시간에 잠자리에 드는 것 등의 규칙적인 일과가 유익하고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게 합니다.
또한 아이는 알고 있는 규칙 속에서 더욱 안정감을 느낍니다.y
다섯째, 아이에게 적절한 훈육을 해야 합니다.
훈육은 아이에게 안정감을 느낄 수 있게 해주지만 훈육에는 반드시 따라야 할 규칙이 있습니다.
바로 사랑 안에서 공정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럴 때 아이의 삶에 평안과 질서를 줄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아이는 안정감뿐만 아니라 자신이 알아야 하는 질서 또한 배울 수 있습니다.
여섯째, 자주 스킨십을 해주어야 합니다.
부모와 아이의 교감은 무척 중요합니다.
아이가 태어나면서 최초로 접촉하는 대상이 부모이기 때문에 그 중요성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우선 아이를 자주 안아주고 마사지를 해주면서 정서적인 교감을 나누십시오.
스킨십을 자주 해주면서 키운 아이는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자랍니다.
피부를 통한 접촉은 아이에게 안정감을 주는 심리적 비타민입니다.
피부는 제2의 뇌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많은 것들을 손이나 피부 접촉을 통해 흡수합니다.
부모와 자녀간의 스킨십은 내가 너를 사랑하고 자랑스러워하고 있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해 줍니다.y
일상생활에서 아이와의 신체적 접촉 또는 훈육이 이루어진 뒤의 포옹은 아이로 하여금 사랑받고 있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어 안정감을 갖도록 도와줍니다.
아이의 감정을 부모가 수용해 주고 존중해 주는 분위기에서 자란 아이는 더 안정감이 있고 심지가 견고한 아이로 성장하게 됩니다.
그리고 자신의 감정을 존중 받아 본 사람만이 다른 사람의 감정도 존중할 수 있습니다.
경청해 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y
2000년 00월 00일
학부모 세미나 강사

Advertisement